주역이야기

28수 별자리 中 미수(尾宿)

코알라 아빠 2018. 12. 10. 14:05


28수(宿) 중 여섯 번째 별자리인 미수(尾宿)는 각수(角宿)ㆍ항수(亢宿)ㆍ저수( )ㆍ방수(房宿)ㆍ심수(心宿)와 함께 목기운(木氣運) 을 맡아 다스리는 동방청룡 7수(宿)에 속하며, 청룡의 꼬리에 해당한다.

 

『천문류초(天文類抄)』01에 따르면 미수는 6개의 별자리로 구성되어 있다. 그 중에서 미수의 수거성(宿距星)02인 미성(尾星)은 붉은색의 9개 별로 이루어져 있다. 미수는 황후를 비롯한 후궁을 주관하며, 28수를 관장하는 신명들 중에서 진준(陣俊)신명03이 관장한다.

 

한편, 24절후 중 미성은 심성(心星)과 함께 소만(小滿: 양력 5월21일 경) 때에 동쪽에서 떠오른다. 미성의 오른쪽 제일 위에 있는 별은 황후를 의미하는 후(后)이고, 그 밑의 3개의 별은 부인(夫人)이며, 나머지는 빈(嬪)과 첩(妾)을 뜻한다. 또는 9명의 자식으로 보기도 한다. 그러니 별빛이 고르게 밝고, 크고 작은 별들이 서로 잘 이어져 있으면 후비(后妃)간에 서로 투기하지 않고 평화로우며 자손이 번창한다고 보았다. 하지만 별들이 움직이고 이동하면 임금과 신하 간에 불화가 생기고 천하에 난리가 나며, 서로 모여 있으면 홍수가 난다고 한다.

 

후궁들이 옷을 갈아입는 내실을 뜻하는 신궁(神宮)은 한 개의 붉은색 별로 이루어져 있다. 미성에 근접해 있어서 미성의 일부로 보이지만 후궁 전체에 대한 총애의 유무를 나타내는 또 다른 별자리이다.

 

고대 중국에서 여성들이 미성을 관찰하며 제사를 모신 것은 미성에 바짝 붙어 있는 부열성(傅說星)과 관련이 깊다. 1개의 붉은색 별인 부열성이 후궁, 무당, 신령, 자손을 주관하므로 여성들이 부열성을 보며 아들을 점지해 달라고 빌었던 것이다. 『장자(莊子)』04에 의하면 부열성(傅說星)은 은(殷)나라 고종(高宗) 무정(武丁)의 재상인 부열(傅說)이 죽어서 된 별이라고 전해진다.

 

이와 같이 미수는 여성과 관련된 별자리로 구성되어 있으며, 또한 하늘의 강이라 불리는 은하수05의 한가운데에 위치하고 있어서 물과 관련된 별자리들로도 구성되어 있다. 하늘나라 강을 뜻하는 천강(天江)은 4개의 주홍색 별로 백성의 운(運)을 맡으며 달(月)을 주관한다. 그러므로 어두워야 하는 밤에 달이 너무 밝으면 자연에 피해가 가듯, 천강이 밝으면 엄청난 수해가 일어난다고 믿었다.

 

미수 아래에는 거북 별자리인 귀(龜)가 있다. 5개의 붉은색 별로 귀성은 점(占)의 길흉을 주관한다. 이 별이 밝으면 임금과 신하가 화합하지만 어두우면 질병과 사망이 따른다고 한다.

 

마지막으로 물고기를 뜻하는 어성(魚星)은 1개의 주홍색 별로 음사(陰事)를 주관한다. 구름이 끼고 비오는 때를 미리 알 수 있으며 어성이 매우 밝으면 음양이 화합하지만 어두우면 물고기가 많이 죽고 동요(動搖)하면 큰 홍수가 나게 된다고 한다.

 

『홍연진결(洪煙眞訣)』06에 따르면 하늘의 현상이 인세에 영향을 준다고 믿어 땅에 별자리를 대응해 놓았는데 우리나라 땅에서 미수는 함경남도 지역인 문천(文川)시ㆍ함흥(咸興)시ㆍ덕원(德原)군ㆍ고원(高原)군ㆍ정평(定平)군ㆍ영흥(永興)군ㆍ북청(北靑)군ㆍ홍원(洪原)군ㆍ단천(湍川)군ㆍ리원(利原)군ㆍ장진(長津)군, 함경북도 지역인 경성(鏡城)군ㆍ부령(富寧)군ㆍ길주(吉州)군에 해당한다.

 

서양의 12황도궁 중에서 전갈자리에 해당하는 28수는 저수ㆍ방수ㆍ심수ㆍ미수이다. 미수의 수거성인 미성 중에서 서쪽에 위치한 1개의 별과 전갈자리(Sco)의 μ (Mu)별을 비교할 수 있다. μ 별은 각각 3.1등급과 3.6등급의 이중성으로, 육안으로도 두 별이 분리되어 보인다.

 

거북 별자리인 귀(龜)는 서양의 남쪽왕관자리와 비교되며, 물고기 별자리인 어(魚)는 M7인 산개성단07과 비교된다.08 M7 산개성단은 발견한 사람의 이름을 따서 톨레미(Ptolemy) 성단이라고도 하며 5∼6등성이 5개나 있어서 육안으로 보인다. 은하수와 함께 이 별들은 물속에서 헤엄치는 자라와 물고기를 연상시킨다. 일본에서는 전갈자리의 꼬리 부분을 한 노인이 낚시를 하려고 은하수에 던져 놓은 낚싯줄 같다고 생각하였다.

 

전갈자리의 꼬리부분에 해당하는 별들에 관한 전설은 각 나라마다 비슷하다. 폴리네시아(Polynesia)09의 타히티 섬(Tahiti I.)에서 전해지는 이야기에는 남매인 피피리와 레파라가 나온다. 부모가 자신들을 빼놓고 생선요리를 먹었다고 오해하여 가출을 하였는데, 갑자기 나타난 큰 풍뎅이가 두 남매를 데리고 하늘로 날아가 별자리가 되었다는 전설이다. 타히티 사람들은 1등성인 안타레스(Antares)를 중심으로 전갈의 상반신을 풍뎅이로 본 것이다. 오빠는 λ (Lambda)별, 여동생은 υ (Upsilon)별로 보았다. 일본에서는 이 두 별을 ‘형제 별’이라고 하고 우리나라에서는 ‘해님과 달님’ 이야기에 등장하는 ‘오누이 별’로 전해진다. 호랑이로부터 쫓기던 오누이에게 하늘에서 내려온 새 동아줄을 전갈자리의 꼬리라고 생각하였던 것이다.

 

 

_주

 

01 세종의 명에 따라 천문학자 이순지[李純之, 1406(태종6)∼1465(세조11)]가 편찬한 천문학 서적.

02 각 수(宿) 구역의 서쪽에 위치한 가장 밝은 별로 28수의 위치를 쉽게 찾게 하는 기준이

된다.

03 인간세상에서 광무제 때에 용맹함과 지략을 지닌 장군이다. 안으로는 가난하고 병약한 사람들을 돌보고 의로운 자를 표창하여 백성들을 다스렸고, 밖으로는 도적들로부터 백성들을 보호하였다.

04 중국 전국 시대에 장자가 지은 사상서. 중국의 철학과 선종의 발전에 막대한 영향을 미쳤으며 모든 것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는 데에 참된 자유가 있다고 설명되어 있다. (10권 33편으로 구성)

05 아주 많은 미광성(微光星)의 빛이 집적(集積)된 것으로 천하(天河)·천강(天江)·천황(天

潢)이라고도 한다. 은빛으로 빛나는 강과 같이 보인다 하여 지어진 이름이다.

06 화담 서경덕 선생이 짓고 토정 이지함 선생이 수정한 고대 천문, 기문, 둔갑술에 대한

서적.

07 은하계에 있는 별의 집단 중 수백 개에서 수천 개의 별들이 지름 수백 광년의 공간에 불규칙하게 모여 있는 것.

08 안상현, 『우리가 정말 알아야 할 우리별자리』, 현암사, 2000, p.155.

09 오세아니아 동쪽 해역에 분포하는 수천 개의 섬을 총칭.

 

   


미성(尾星)의 구조

 


미수에 딸린 별들의 위치 『천문류초』 참고

 


미수의 해당지역

 


남쪽왕관자리

 


전갈자리

 



서양의 전갈자리와 동양 별자리 위치 비교

 

서양 별자리의 전갈자리의 꼬리에 해당된다.

미수에 속한 별자리[편집]

미수에 속한 별자리들은 다음과 같다.

 

별자리한자

별갯수

위치별의 색의미
9전갈자리붉은색후비들을 맡은 부서로 후궁이 있는 곳
5붉은색길과 흉을 점쳐서 정하는 것
천강天江4주홍색태음(달)을 주관
부열傅說1붉은색후궁 및 무당이 신령께 제사를 지내고 자손의 잉태를 기도하는 것
1주홍색음한일을 주관
신궁神宮1붉은색후궁들이 옷을 갈아입는 내실


'주역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류장상법  (0) 2019.01.02
28수 별자리 저수(宿)  (0) 2018.12.10
21세기 유럽을 뒤집어놓은 17세기 중국 지도  (0) 2018.12.10
별자리  (0) 2018.12.10
28수 별자리  (0) 2018.12.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