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이야기

낭월도표정리1

코알라 아빠 2016. 7. 28. 18:32



?열개의 하늘(天干)

?甲木---천년묵은 소나무,시작,일등,강박관념,환경,己土,오직 앞만보고...

?乙木---골프장의 잔디밭,이해타산,수전노,환경적응력,생활력,재물

?丙火---장팔사모창 휘날리는 장비,맹렬,개성인생,용기,실수,건망증

?丁火---이 한 몸 다바쳐서 오직,헌신봉사,충신,문명,선비

?戊土---묵묵히 앉아 있는 지리산,고독,고지식,건들지 않는 것이 상책

?己土---넓고 넓은 나주평야,옥토,충동구매,어머니,카운셀러,종교인

?庚金---설악산의 울산바위,천진함,군인체질,사간원,사헌부,수정을 모름

?辛金---빛나는 다이아몬드,멋쟁이,털어버리는기술 부족,자극요법,칠전팔기

?壬水---낙동강 칠백리,항상생각,침착,느긋,도량,솔직,궁리,지혜,학자

?癸水---졸졸졸 흐르는 옹달샘,생명의 精,변화 자유자재,예측불허

?지장간표(12개의 땅)                                   

겨울(水)-北

봄(木)-東

여름(火)-南

가을(金)-西

겨울-北

호랑이

토끼

양,염소

원숭이

돼지

大雪/冬至

小寒/大寒

立春/雨水

驚蟄/春分

淸明/穀雨

立夏/小滿

芒種/夏至

小暑/大暑

立秋/處暑

白露/秋分

寒露/霜降

立冬/小雪

음력11월

음력12월

음력1월

음력2월

음력3월

음력4월

음력5월

음력6월

음력7월

음력8월

음력9월

음력10월

응고된종자,씨앗,多産

시작,한밤중

水旺地

냉동

저장고

凍土,석빙고

金庫地

속리산

정이품송

초봄

火生地

무성한숲속

木國의대왕

正東

木旺地

촉촉한

문전옥답

습기양토

水庫地

타오르는

불꽃,치열

돌뿌리

金生地

후끈후끈

달아오르

는열기한여름

火旺地

메마른

고원

熱氣의토

木庫地

암반지대

큰바위

초가을

水生地

차돌멩이

정리정돈

칼날,예리함

金旺地

아라비아

사막

油田,단풍

火庫地

태평양

湖水

초겨울

木生地

陽1

陽2

陽3

陽4

陽5

陽6

陰1

陰2

陰3

陰4

陰5

陰6

한밤중

첫닭울때

이른새벽

새벽

아침먹고

오전

점심때

점심먹고

세참때

저녁

초저녁

이른밤,갈때

23:30~01:30

01:30~03:30

03:30~05:30

05:30~07:30

07:30~09:30

09:30~11:30

11:30~13:30

13:30~15:30

15:30~17:30

17:30~19:30

19:30~21:30

21:30~23:30

壬水10

癸水20

癸水9

辛金3

己土18

戊土7

丙火7

甲木16

甲木10

乙木20

乙木9

癸水3

戊土18

戊土7

庚金7

丙火16

丙火10

己土9

丁火11

丁火9

乙木3

己土18

己土+戊土7

壬水7

庚金16

庚金10

辛金20

辛金9

丁火3

戊土18

戊土7

甲木7

壬水16

??

地雷復

??

地澤臨

??

地天泰

??

雷天大壯

??

澤天?

??

重天乾

??

天風垢

??

天山豚

??

天地否

??

風地觀

??

山地剝

??

重地坤

오행의 갖가지 형상들

天干의 五合(干合)

 

己合土 甲子(中正之合)

기본형

나무(曲直)

불(炎上)

흙(稼穡)

돌,쇠(從革)

물(潤下)

庚合金 丙子(風月之合)

天干

甲乙

丙丁

戊  己

庚辛

壬癸

辛合水 戊子(威制之合)

地支

寅卯

巳午

辰戌丑未

申酉

亥子

合木 庚子(淫亂之合)

일년

여름

환절기

가을

겨울

하루

새벽

오전

오후

저녁

合火 壬子(無情之合)

인생

소년기

청년기

중년기

장년기

노년기

 

몸속

신경계(?中風

순환계

근육계

뼈조직계

혈액계

 

오장

肝臟(乙木)

心臟,心包(丁火)

脾臟(己土)

肺臟(辛金)

腎臟,子宮(癸水)

 

육부

쓸개(甲木)

소장.삼초(丙火)

胃臟(戊土)

大腸(庚金)

방광(壬水)

 

얼굴

눈(目)

혀(舌),眼光

입(口)

코(鼻)

귀(耳)

 

혀(맛)경로

신맛⇒간

쓴맛⇒심장

단맛⇒비장

매운맛⇒폐

짠맛⇒신장

 

색깔

靑(파랑색)

赤(빨강색)

黃(누런색)

白(하얀색)

黑(검은색)

 

五常(종교)

仁-유교(공자

禮-기독교

信-토속신앙

義-불교

智-仙道

 

오대문

동대문

남대문

보신각

서대문

자하문

 

方向

중앙

 

마음

천진난만,미래지향적

분노격정,현실적

안정평화,수수방관

살기,의리

음모,술수,담백

 

직업

교직자

연예인

공무원

군인,경찰

도둑,사기

 

지역

강원도

경상도

충청도

전라도

함경도

 

음양비율

陽中之陰(少陰)

陽中之陽(太陽)

陰陽中和

陰中之陽(少陽)

陰中之陰(太陰)

자동차

가속기

엔진

기아

브레이크

오일

정신세계

희망,지구력

정열,의욕

中庸

 

法⇒水+去

先天數

甲(3),乙(8)

丙(7),丁(2)

戊(5),己(10)

庚(9),辛(4)

壬(1),癸(6)

後天數

甲(1),乙(2)

丙(3),丁(4)

戊(5),己(6)

庚(7),辛(8)

壬(9),癸(10)

五氣


?三合,方合,六合,六沖

 

 ?半合-寅午,午戌,申子,子辰,巳酉,酉丑,亥卯,卯未

 

 ?透出-天干에 나타남,地支에 있는 글자가 天干에도 있다

 

 ?暗合-地藏간의 글자와 서로 五合되는것(예:子,戌의 경우,戊癸合金)

 

三合(父子孫,

家庭의 合)

方合(朋合)

六合

六沖(衝)

暗合이 성립하는관계

干支의 暗合

生地

旺地

墓庫

 

午未合無化(?)

?子午沖-떠돌이생활

壬午

辛巳

戊子

丁亥

丁壬

合木

丙辛

合水

戊癸

合火

丁壬

合木

巳午未 南方火局

卯戌合火

?卯酉沖

亥子丑 北方水局

巳申合水

?寅申沖-하체(신체장애),각시×,각시별로

地支의 暗合

申酉戌 西方金局

辰酉合金 

?巳亥沖-정신적장애,피해막대

子戌

寅未

丑寅

午亥

卯申

寅卯辰 東方木局

寅亥合木

?辰戌沖〓朋沖

戊癸

合火

 

甲己

合土

 

甲己

合土

 

丁壬

合木

子辰

乙庚

合金

巳酉

戌辰丑未

辰戌丑未 中央方

子丑合土

?丑未沖〓朋沖

?旺相休囚死(12運星대체)

 

?身强,身弱을 가리는 도표

 

?千古八字秘訣總解(何建忠),强弱用神法

?日干을 月支에 대입하는공식

 

       身强← →身弱

 

 ◆宮,敵性순위,强弱用神구별법

    2

1

 

  판정

위치

최강

중강

약화

위강

강화

위약

중약

최약

 

時干

日干

月干

年干

★身强판단

印星多

財星1

戊②

庚①

壬②

甲③

比劫多

官殺1

봄(木)

 

得令

×

×

×

×

 

印劫多

食傷1

偏印(종교)

主體

食神(표현)

偏財(부친)

印星多多

印星1

 

 

여름(火)

比劫多多

比劫1

 

 

★身弱판단

得地

×

×

×

×

時支

日支

月支

年支

 

 

사계(土)

食傷多

印星1

官殺多

印星1

癸③

乙②

丁③

己④

가을(金)

財星多

比劫1

得勢

×

×

×

×

食財多

印劫겸용

傷官(자식)

正財(처)

正官(남편)

正印(모친)

겨울(水)

 

財殺多

印劫겸용

食財官多

印劫겸용

?五行의 相生相剋表

 

?뿌리내리기법칙(通根法) 

 

 

아生

아剋

거剋

거生

 

1급

2급

3급

4급

5급

6급

7급

8급

9급

10급

통근무

 

?

 

官殺

사상적

 

 

 

점수

30

27

23

21

18

16

14

12

9

7

 0

 

 

 

 

 

--,++

--,++

--,++

--,++

--,++

 

강약

最强

最强

準强

中强

中强

中間

中弱

無力

통근무

(己酉)

 

比肩

食神

偏財

偏官

偏印

 

財星

감각적

比劫

주체적

印星

직관적

-+

-+

-+

-+

-+

 

干支

甲子

丁卯

癸酉

壬子

乙卯

戊午

辛酉

庚戌

己未

辛丑

(26

丙寅

己巳

壬申

乙亥

庚申

戊戌

丙午

 

戊辰

辛未

庚辰

己丑

甲寅

丁巳

癸亥

戊寅

辛巳

 

甲辰

丁未

癸丑

乙丑

庚午

丙辰

壬戌

丙戌

壬辰

乙未

甲申

丁亥

己亥

庚寅

癸巳

戊申

辛亥

甲戌,丙子

丁丑,己卯

壬午,癸未

乙酉,戊子

辛卯,甲午

丙申,丁酉

庚子,壬寅

癸卯,乙巳

 

劫財

傷官

正財

正官

正印

 

 

 

 

 

 

比劫

(수면욕)

食傷

(색욕)

財星

(재물욕)

官殺

(명예욕)

印星

(음식욕)

 

 

 

食傷

감정적

 

 

 

?六親(十星,十神)의 相關關係

名稱

心理

社會

六親

影   響   力

比劫

比肩

주체성

 

형제,자매

친구,동업자,자존심,고집

劫財

경쟁심

 

형제,자매

친구,라이벌,열등감,모험 ?劫財상황-同業결정

食傷

食神

연구성(탐구)

전문성

(여)딸 (남)장모

미남형,재능,능력(남),바둑

傷官

사교성(호기심)

유통성

(여)아들

표현력,승부욕,능력(남),변화-신선(여),게임열중

財星

偏財

통제성(통치)

마무리

부친 (남)애인,아내 (여)시모

비공식재물,물질개념,공간성탁월

正財

치밀성(수판)

재물,결실

     (남)아내,애인

월급,유산재물,육체,알뜰함

官殺

偏官

봉사성(인내)

무정한상사

(여)애인,남편 (남)아들

직업,구박상사,억압(강제적),독선,책임감,위험

正官

합리성(신사)

공무원

(여)남편,애인 (남)딸

정많은상사,원칙적(융통성부족),억압(합리적)

印星

偏印

신비성(고독)

명리학관심

모친(無情),이모

주택,고독,신비로움(의심)

正印

직관력(자애)

교육성분

모친(有情)

주택,인정,인내심,음식업

棄印就財格

財星이 有氣하면 財星을 用神          (喜神~食傷)

印重用財格

?用財暗藏格

食神生財格

財星이 약해서 食傷으로 生助하면      (喜神~財星)

傷官生財格

?偏印倒食格

財官格

食傷이 전혀없고 財官이 有情하면      (喜神~財星)

財滋弱殺格

?

正官格

財星이 전혀없고 官星이 强하면        (喜神~財星)

印重用官格

?印重用殺格

正官孤獨格

財星도 없는데 官星이 孤獨하면        (喜神~財星)

 

?用殺無力格

偏官格

正官은 없고 偏官이 힘이 있으면       (喜神~財星)

印重用官格

?印重用殺格

財滋弱殺格

偏官이 있는데 무력하여 財가 生助하면 (喜神~財星)

 

?財官格

從强格

食財官이 전혀 없으면 從强으로 보고  (用,喜~印劫)

 

?

食神格

食神이 有情하면                      (喜神~財星)

 

?

傷官格

傷官이 有情하면                      (喜神~財星)

 

?

食神生財格

食神이 財星을 生助하면               (喜神~財星)

 

?

傷官生財格

傷官이 財星을 生助하면               (喜神~財星)

 

?

正官格

食傷은 없고 正官이 有力하면          (喜神~財星)

 

?

偏官格

食傷은 없고 偏官이 有力하면          (喜神~財星)

 

?

財官格

食傷은 있으나 財星이 有情하여 官星을 生해주면

(喜神~財星)

?

財滋弱殺格

偏官이 약한데 財星이 옆에서 生해주면 (喜神~財星)

 

?

群劫爭財格

食傷이나 官이 없고 財星만 剋을 받으면

거지팔자格

?一人君主格

從旺格

食財官이 전혀없고 印星도 미약하면 從格으로

 

?

食傷多

傷官佩印格

印星이 있으면                        (喜神~官殺)

傷官用印格

?官印相生格

傷官用劫格

印星이 있어도 無力하면 劫財를 用하여 (喜神~印星)

 

?傷官用比格

從兒格

印星이나 劫財를 用할수도 없으면 從格으로

(확인:食財/印劫)

?

財星多

用劫格

劫財가 有力하면 劫財를 用하고        (喜神~印星)

財衆用劫格

?得比利財格

財多身弱格

劫財가 있기는해도 無力하면

富屋貧人格

?

財衆用印格

比劫이 없고 印星이 있으면 用한다(喜神~比劫,官殺)

 

?

財衆發狂格

印劫이 있기는해도 함께 弱하면

 

?

從財格

太弱하여 도저히 버틸수가 없다면  (인:財星/印劫)

 

?

兒又生兒格

太弱한데 食傷이 더불어 旺하다면

從兒生財格

?

貪財壞印格

用神인 印星을 의지하지 않고 財星과 合을 하면

 

?

官殺多

官印格

正官이 많은데 印星이 有力하면

 

?

殺重用印格

偏官이 지나치게 많은데 印星이 有力하면

 

?官印相生格

殺印相生格

偏官이 많은데 印星이 有力하면

偏官用印格

?

殺重用劫格

印星은 전혀없고 劫財가 强하면   (喜神~印星,食傷)

 

?

殺刃格

劫財중에서도 陽刃이 빵빵하면

 

?

殺刃相停格

劫財를 偏官과 合시켜서 붙잡아두면

 

?

食神制殺格

印星은 없고 食神이 有力하면

 

?

傷官制殺格

印星은 없고 傷官이 有力하면

 

?

從殺格

日柱가 太弱하고 印劫이 전혀 없으면 (우선 身弱用印格)

 

?

從勢格

印劫이 전혀없고 食財官이 함께 旺하면 (用神~財星)

 

?

복합

身弱用印格

食財官중에서 어느특정오행이 많은 것이 아니면서 신약

(喜神~官殺,比劫)

?身弱用劫格

 

木火通明格

봄의 木日柱가 太旺한데 불이 있으면

 

?

秋水通原格

가을의 水日柱가 金의 生助를 얻으면

 

?

一行得氣格

?兩氣成象格

 

?

合化格

?通關格     ?通氣用神

 

?

 

.........

 

?


棄印就財格

印星이 많아서 財星으로 용신을 삼는 격. 사주에 인성이 너무 많으면 재성을 용신으로 삼아서 균형을 이룬다. 이 경우에는 比劫을 보지 않아 하고, 운에서라도 만나면 용신이 큰 손상. 食傷대동 유리

印重用財格

?用財暗藏格

食神生財格

食神이나 傷官이 財星을 생조하는 격.

傷官生財格

?偏印倒食格

財官格

財星이 官을 생조하는 격. 관성은 용신이 되고 재성은 희신이 된다. 사주에 比劫이 많아 신왕한 경우에 관성이 유력하면 용신으로 정하는데,여기에 다시 재성의 협력을 받으면 금상첨화이다.

財滋弱殺格

?

正官格

正官을 용신으로 삼은 격. 사주에 比劫이 왕성하여 신왕한 상황에서 食傷이 없거나 있어도 무력하다면 정관을 용신으로 삼는다.

印重用官格

?印重用殺格

正官孤獨格

財星도 없는데 관성이 고독하면...

 

?用殺無力格

偏官格

七殺格. 사주에 比劫이 왕성하여 신왕한 상황에서 食傷이 없거나,무력한 경우에 편관이 있으면 용신으로 삼는다. 그리고 사주에 財星이 있으면 財滋弱殺格이 되어 운에서 식상이 왔을 경우에는 방어가 되므로 더 좋지만, 그렇지 않더라도 단독으로 용신을 삼고 편관격이 된다.

印重用官格

?印重用殺格

財滋弱殺格

財星이 약한 偏官을 생조하는 격. 사주에 比劫이 많아서 신왕한 경우에 편관이 유력하면 용신으로 정한다. 다소 약한 경우에는 재성이 편관을 돕는다. 여기에서 殺은 편관의 별명이다.

 

?財官格

從强格

印星이 너무 많아 인성을 용신으로 삼는 격. 財星이 있으면 기인취재격이 되고, 食傷이 있으면 食神格이나 傷官格이 된다. 이러한 성분이 전혀 없고 관살도 없다면 부득이 인성을 따라 종하는데, 운은 印劫의 운만 반긴다. 그런데 실제로는 지장간에 食財官이 있으면 종강격으로 보지 않고 정격으로 봄

 

?

食神格

사주에 比劫이 많아서 신왕한 경우에 官殺이 없거나, 있어도 무력하고, 식신이 있어서 일간의 왕성한 기운을 洩하면 식신이 용신의 역할을 하게 되는 경우이다. 가능하면 財星이 함께 있어서 食神生財格이 되기를 희망하지만, 사주에 재성이 없으면 단독으로 사용하여 식신격이 된다.단 식신만을 용신으로 삼은 경우에는 운에서 印星이 들어와서 극하면 용신의 손상이 극심해 진다.

 

?傷官格

食神生財格

 

 

?傷官生財格

正官格

 

 

?偏官格

財官格

 

(喜神~財星)

?

財滋弱殺格

 

 

?

群劫爭財格

사주에 많은 比劫들이 財星을 서로 차지하려고 다투는 현상. 비겁은 왕하고 재성이 약한 경우에 발생한다. 먹을 것이 적으면 서로 차지하려고 다투는 현상이 발생하는데, 쟁탈전이 생기는 현상으로 이해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사주에 食傷이나 官殺이 없는 것이 전제가 되는데 운에서라도 들어오면 흉함이 제거된다고 해석한다.

거지팔자格

?一人君主格

從旺格

比劫이 너무 많아서 용신으로 삼는 격. 比劫이 왕성할 경우에 官殺이 있으면 正官格이나 偏官格이 되고, 食傷이 있으면 食神格이나 傷官格이 된다. 이러한 것이 전혀 없고 재성도 없다면 종왕격으로..

 

?

食傷多

傷官佩印格

사주에 傷官이 많은데, 正印을 용신으로 삼은 격.

傷官用印格

?官印相生格

傷官用印格

식상이 많아서 印星을 용신으로 하는 격.사주에 상관이 아니라 食神이 많아도 상관용인격이 된다.

 

 

傷官用劫格

 

 

?傷官用比格

從兒格

食傷이 너무 많아서 용신으로 삼는 격. 印星과 比劫이 전혀 없으면 식상을 따라서 종하게 된다.

(확인:食財/印劫)

?

財星多

用劫格

 

財衆用劫格

?得比利財格

財多身弱格

 

富屋貧人格

?

財衆用印格

財星이 太旺한데 印星을 용신으로 한 격. 신약한 원인이 재성이라면 比劫을 용신으로 해야 올바른데,비겁이 사주에 없으면 부득이 인성을 용신으로 한다. 이렇게 하면 용신이 매우 약한 형상이 되며,사주에 官殺이 있기를 희망하고, 운에서라도 관살이나 비겁이 들어오는 것을 반긴다. 다만 일간이 약하므로 관살보다는 비겁이 들어오는 것이 더 좋다.

 

?

財衆發狂格

印劫이 있기는해도 함께 약하면..

 

?

從財格

財星이 너무 많아서 용신으로 삼는 격. 재성이 과다할 경우에 比劫이 있어 용신이 되면 得比利財格이 된다. 印星이 있어도 財衆用印格으로 正格이 되는데, 그렇지 못하면 財를 따라 종하게 된다.

 

?

兒又生兒格

신약하여 의지할 곳이 없는 일간 상황에서 주변이 食傷의 형상으로 이루어진 형태가 되면 從兒格으로 부른다. 여기에 다시 財星을 보면 아이인 식상이 또 아이인 재성을 봤다는 의미가 되고, 從財格이나 從兒格에 비해서 한 단계 높은 구조라고 이해하게 된다.

從兒生財格

?

貪財壞印格

신약해서 印星을 용신으로 삼는데 日干은 용신을 보지 않고 財星을 탐하는 격.어머니의 말을 듣지 않고 여자에게 빠져서 신세를 망치는 형상이다.

 

?

官殺多

官印格

官星이 印星을 생조하여 용신이 된 격.

 

?

殺重用印格

官殺의 세력이 많아서 印星으로 용신을 삼은 격. 운에서 재성을 보지 않기를 희망한다

殺重用劫格

?官印相生格

殺印相生格

偏官이 印星을 生助하여 용신이 된 격.

偏官用印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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殺刃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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殺刃相停格

偏官과 劫財가 함께 합이 되었음을 의미함. 편관을 제어하는 방법이지만, 인성이 없을 경우에 하는 수 없이 비겁을 용신으로 삼는다는 뜻이다.

殺重用劫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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食神制殺格

食神이 偏官을 제어하여 용신이 되는 격.신왕한 상황에서의 식신제살과 신약한 상황에서의 식신제살의 경우가 있다. 日主가 신왕한 상황에서의 식신제살은 편관을 용신으로 하는데, 만약 그 편관의 힘이 다소 강하게 나타나면 적당하게 제어하여 편관을 용신으로 삼는다. 그리고 신약한 상황에서의 식신제살은 사주에 官殺이 많아서 인성을 찾게 되는데, 사주에 인성이 보이지 않으면 부득이 식신을 용신으로 한다. (식신제살격은 인성의 운이 무난,식신은 임시로 용신을 삼은 것으로 생각된다)

 

?傷官制殺格

從殺格

官殺이 너무 많아 용신으로 삼는 격. 관살이 과다할 경우에는 印星이 있기 때문에 용신이 되면 殺重用印格이 된다. 比劫이 있으면 殺重用劫格이 되는데 그렇지 못하면 관살을 따라 종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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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

從勢格

食財官이 너무 많아서 용신으로 삼는 격. 日干은 전혀 무력한데, 食傷과 財星과 官殺이 고르게 균형을 이루면 세력을 따라 종한다. 이러한 경우에는 그 중에서 비교적 강한 오행이 주인 노릇을 하는데,대체로 균형이 이루어져 있다면 재성이 통관의 의미를 살려서 용신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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身弱用印格

 

(喜神~官殺,比劫)

?身弱用劫格

 

木火通明

木火의 火가 밝게 통함을 이르는 말. 寅卯月의 甲乙木이 火를 용신으로 삼으면 이에 해당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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秋水通原

가을의 水는 근원과 통함을 이르는 말. 가을은 金의 계절이니 가을에 태어난 水는 근원이 강해서 여간해서는 마르지 않는다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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寒木向陽

겨울나무가 火를 용신으로 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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合化格

一行得氣格  兩氣成象格  通氣用神  通關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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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性格構造

比肩★比肩

比肩이 겹치면 주체성이 강한 현상이 나타난다. 한편으로는 자신의 주체성에 대해서 확신을 갖지 못하고 머뭇거리는 형상도 나타난다

比肩★劫財

주체성과 경쟁성등이 형성되어 고집불통의 현상이 나타난다. 자신의 생각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하는데, 이와같은 합리적인 正官의 성분이라도 없다면

그야말로 벽창호가 될 가능성이 있다

比肩★食神

주체성과 연구성의 현상이 나타나 자신의 고집대로 연구하고 궁리한다. 이러한 현상은 외길인생으로 나타나는데, 한 분야에서 大家가 되는 성분이다.

여기에 財星이 추가되면 자신의 연구를 마무리한다. 발명가의 성분이다.

比肩★傷官

주체성과 사교성이 나타난다. 자신의 고집대로 남에게 자기의 생각을 설명하려고 노력한다. 이 경우 뜻이 같은 사람은 잘 따르지만, 뜻이 다르면 그

곁을 떠나는 양극단의 현상이 나타난다. 기본적으로 고집불통이기 때문에 자신의 생각을 다듬고 정리하는 시간이 필요하다.

比肩★偏財

주체성과 통제성이 결합하여 자신의 고집대로 남을 통제하려 한다. 이런 성향은 단체를 관리하는 감독에게 잘 어울리는데, 만약에 正官의 성분이 작용하면 더욱 좋다. 자칫 독불장군으로 강행하여 마찰이 일어날 수도 있다.

比肩★正財

주체성과 치밀성이 결합하여 자신의 주관대로 모든 일이 진행되기를 바란다. 또한 매우 치밀하여 남을 긴장시킬 수 있기 때문에 監査의 일이 적당하다. 대인관계에서는 부정적일 수 있으므로 너무 강요하지 않는 것이 좋다.

比肩★偏官

주체성과 복종성이 결합하여 자신의 주관대로 봉사하는 형상이다. 위압적인 조직에서 찾아볼 수 있다. 스스로 주인을 위해 목숨도 버릴 수 있는 우직하고 든든한 성향이다.

比肩★正官

주체성과 합리성이 경합하여 합리적으로 주체성을 살리기 때문에 억지로 봉사하는 성분은 아니다. 충성스런 형상인데, 잔꾀를 부리지 않고 주어진 일이 합리적이면 그대로 따른다. 공무원의 성분이다.

比肩★偏印

주체성과 신비성이 작용되어, 신비한 현상을 적극적으로 받아 들인다. 비견을 주체성인 正印을 만난 것과 비교한다면, 정인은 현상적인 것에 대한 직관력으로 수용하고 주체적으로 판단하지만, 편인을 만난 비견은 설명이 난해한 초월적인 현상에 대해서도 잘 믿는다고 해석할 수 있다.

比肩★正印

주체성과 수용성이 작용한다. 이러한 현상은 자신이 아는 것에 대해 고집을 부리거나, 하나의 집단을 형성하고 유지하려는 작용으로 나타난다.

劫財☆劫財

겁재가 겹치면 경쟁심이 발생하여 지는 것을 못 참는데, 이러한 성분이 겹치면 거부하는 현상도 발생되어 경쟁심을 갖지 않으려고 노력하지만 여전히 본색은 그대로 유지된다.

劫財☆食神

경쟁심과 연구심이 만나 몰두하는 형상이 되기도 한다. 다만 경쟁자가 있으면 더욱 힘을 발휘하여 혼자서 연구하는 것보다 단체로 연구하는 것에서 더 뛰어난 능력을 발휘한다는 점을 참고한다. 또한 그런 환경을 만드는 것도 성공을 앞당기는 요령이라 할 수 있다. 경쟁자가 없으면 比肩보다 못하다는 말도 가능하다.

劫財☆傷官

경쟁성과 사교성이 포함되므로 요령을 잘 피우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고, 주변 상황에 따라서 적응을 잘 하는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꿋꿋함은 다소  부족하지만 주변 상황에 따라서 적응을 것도 훌륭한 능력이다. 다만 신뢰감이 다소 떨어지는데 이는 양면성으로 본다.

劫財☆偏財

경쟁성과 통제성이 결합되어 자칫하면 과욕이 생길 수도 있다. 그래서 남의 부추김을 당하지 않아야 하는데, 경쟁심에 부채질을 하면 편재의 통제성과 연결되어 무리수를 두게 될 수 있다.

劫財☆正財

경쟁성과 치밀성이 결함되어 결과 위주의 사고방식을 가질수 있는데, 경쟁심이 유발되면 목적의 결실을 위해 무리한 방법을 취할 수 있다. 여기서 食神이 더해지면 치밀함에 연구성이 추가되어 뭔가 새로운 발명품을 만들 수도 있다. 그러나 官殺이 없다면 이기적인 목적을 이루기 위해 수단을 동원할 수 있는데 이는 양면성이다.

劫財☆偏官

경쟁성과 봉사성이 결합되어 맡은 역할을 잘 수행할 수 있다. 그리고 경쟁심을 유발시키면 더욱 분발하게 되는데 편관이 있다면 동료보다 더 노력한다. 그래서 성취를 빨리 이룰 수 있다.

劫財☆正官

경쟁성과 합리성이 결합되어 善意의 경쟁을 하므로 바람직한 형태가 된다. 다만 요령을 피울 수도 있음을 고려하는 것은 이기고자 하는 욕심 때문에 방법에 무리수를 둘 수도 있기 때문인데, 정관의 제어력이 작용하면 다행이다. 상당한 성취를 이룰 수 있는 구조이다.

劫財☆偏印

경쟁성과 신비성이 작용되어, 比肩이 편인을 본 것과 비슷하다. 차이가 있다면 감정적으로 주체성을 강화시켜 자신이 알게 된 신비의 세계를 남에게도 알리려고 노력한다.

劫財☆正印

경쟁성과 수용성이 추가되어 정인에 比肩이 겹친 것과 비슷하다. 경쟁심을 유발시키면 자신이 이기기 위해서 무리할 수 있다.

食神★食神

연구심이 과다하여 오히려 산만해지는 결과가 될 수도 있는데, 거부하는 현상이 발생하여 연구하지 않으려는 마음도 생긴다. 그러나 결국은 다양한 형태의 연구에 빠져들게 되므로 자칫하면 결과를 얻기 전에 다시 방향을 바꾸는 현상도 나타난다. 그래서 결실을 보는 방법에 대해서 연구하는 것이 좋은데, 식신이 겹치는 사람의 성분을 보면 연구형태의 다양화가 잘 나타난다. 한 가지의 목표을 꾸준하게 파고 들어가는 성분이 부족하기 때문에 여러 가지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食神★傷官

연구성과 사교성이 겹치는데, 이것을 飛傷이라 하여 상관이라는 의미로 사용하기도 한다. 그만큼 활발하고 제어가 잘 되지 않으며, 자신의 智力을 과신하여 무리한 판단을 내리기도 하므로 印星의 제어가 있기를 바라기도 한다. 天方地軸이라는 말이 잘 어울릴 수 있을 정도로 마음에 담아두는 것 없이 생각나는 대로 동분서주하는 형태로 자칫하면 有始無終의 염려가 있다.

食神★偏財

연구성과 통제성이 결합되어 스스로 생각한 것에 대해 결실을 맺게 된다. 그래서 호흡이 잘 맞는 짝으로 볼 수 있는데, 아쉬운 점이 있다면 모두 감정적인 성분뿐이어서 너무 외골수로 연구에 빠져들 수 있다는 것이다. 또한 결과가 어떻게 작용할 것인가에 대해서도 염려해야 하는데 그러한 점에서는 다소 부족한 면이 있다. 편재의 영역이 확장하여 넓히는 성향도 있다고 볼 때 자칫 조촐하게 시작한 일이 시간이 경과하면서 겉잡을 수 없이 확대되는 현상도 발생한다.

食神★正財

연구성에 치밀함을 더하여 새로운 분야를 개척하는 능력을 발휘한다. 다만 올바르지 못한 방향으로 시작하면 그대로 추진되므로 처음에 어떤 방향으로 연구를 시작하느냐가 매우 중요하다. 방향을 잘 잡고 노력한다면 크게 성공할 구조이다.

食神★偏官

연구성과 봉사성이 작용하여 주어진 일에 대해서 몰두하게 된다. 다만 주체성이 포진되면 食神制殺의 형태가 발생하여 자칫 下剋上으로 官災를 일으킬 수도 있으므로 역적의 허물을 범할 수 있다. 새로운 방향으로 나아감에 고전적인 제어를 거부하게 될 가능성을 주의한다.

食神★正官

연구성과 합리성이 결합되어서 시간의 낭비를 줄이게 된다. 그리고 연구를 하더라도 이치에 벗어나지 않으므로 사회에 도움이 되는 방향으로 진행됨

食神★偏印

궁리성(연구성)과 신비성이 작용되어 신비한 현상에 대해 규명하려 한다. 이러한 결과는 실패할 가능성도 있지만, 설명이 되지 않는 부분을 풀려고 노력하기 때문에 비학자나 종교학자 등의 성향으로 나타난다.

食神★正印

연구성과 수용성이 작용한다. 깊은 학문의 경지를 개척할 수 있는 성분으로, 학자의 영역에 적응을 잘 한다. 여기에 주체성이 추가되면 학문의 성취를 크게 이룰 수 있다.

傷官☆傷官

상관이 겹치면 사교성이 중복된다. 지나치게 의식이 밖으로 활발해지면, 남에게 신뢰감을 주기 어려우므로 이 점을 주의하는 것이 중요하다. 擴張의 성향은 넘치는데 결실의 능력이 부족하기 때문에 마무리를 잘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결점을 보완하는 인성이 있다면 오히려 탁월한 수완가의 능력을 발휘할 수도 있다.

傷官☆偏財

사교성과 통제성이 생긴다. 수단이 너무 뛰어나 오히려 신뢰감을 주지 못할 수도 있다. 이러한 성향은 누군가가 잘 지도해주면 남이 갖지 못한 능력을 발휘하기도 하지만, 그렇지 못하면 마음만 앞서 서두르다가 스스로 지치게 되는 현상도 염려된다.

傷官☆正財

사교성과 치밀성이 결합한다. 너무 계산적이고 이기적인 방향으로 작용할 수 있다. 따라서 인간미가 없다고도 할 수 있는데, 이러한 결점이 보완되면 목적을 향해서 노력하는 사람으로 인정받는다.

傷官☆偏官

사교성과 봉사성이 결합한다. 외교관 성향을 나타내는데, 주어진 역할을 위해서 남과 타협을 잘 하는 성향으로 보기 때문이다. 타고난 능력을 공익을 위해서 사용하므로 더욱 돋보인다.

傷官☆正官

사교성과 합리성이 결합한다. 이를 두고 二重人格者라고 할 수도 있음을 주의한다. 어떤 때에는 합리적으로 생각한다고 보기도 하지만, 또 어떤 때에는 자신의 목적을 위해서 주변 여건을 이용하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이것은 傷官見官의 현상이기도 한데, 상관을 제어할 인성이 있으면 단점은 제어되고 장점이 살아난다는 것도 살핀다.

傷官☆偏印

표현성(사교성)과 신비성이 작용되어, 설명하기 어려운 신비현상도 잘 설명한다. 이러한 현상이 발전되면 敎主의 역할도 할 수 있는데, 대체로 교주는 말을 잘해야 한다는 의미로 생각한다면 관련이 있다. 여기에 財星이라도 가세하면 신흥교주의 역할을 멋지게 할 수 있는데, 왜냐하면 재성은 결실의 성분이기 때문이다

傷官☆正印

사교성과 수용성이 작용한다. 이것을 활용하면 깊이 연구하지 않지만 臨機應變이 능해 자신의 목적을 이루는 도구로 이용하는 수단이 좋다

偏財★偏財

편재가 겹치면 통제성이 강화되어 막무가내의 성격이 될 수 있는데, 그렇지 않으려는 심리도 내부에 존재한다. 하지만 결국은 통제하려고 하기 때문에 말과 행동에서 차이가 난다. 자칫하면 너무 결과에만 비중을 두어 상당히 비합리적인 성격으로 판단될 수 있다.

偏財★正財

통제성과 치밀성이 결합되어 너무 멋대로 결과를 요구한다. 과정을 무시하고 결과에 대해서만 요구하기 때문에, 우물에서 숭늉 찾는다고 말하기도 한다. 너무 성급하다는 말을 듣지 않도록 인내심을 기르는 것이 필요하다.

偏財★偏官

통제성과 봉사성이 결합되어, 군대의 敎官 분위기를 나타낸다. 주어진 일을 확실하게 통제하여 특공대와 같은 성향을 나타내는데, 이기심을 버리고 남을 위해서 노력하는 형이다. 하지만 자칫 개성이 나타나지 않을 수 있다.

偏財★正官

통제성과 합리성이 결합되어, 보수적인 교육자의 형태가 된다. 또는 行政官의 형태도 가능한데, 폭넓은 시야로 일을 합리적으로 처리하므로 주어진 일을 얻으면 능력을 최대한으로 발휘한다. 공무의 수행이라면 잘 어울린다.

偏財★偏印

통제성과 신비성이 작용한다. 통제성이 자신의 생각대로 관리하는 것이라면, 신비성은 대체로 부정하는 면을 보인다. 그래서 신비성을 무시하는 언행을 하게 되는데, 그 현상을 인정하면서도 몰두하지 않기 때문에 편재가 편인을 극하는 관계로 해석한다. 神秘否定이라고도 한다.

偏財★正印

통제성과 수용성이 작용한다. 이러한 성분은 배워서 바로 응용하는 것으로 나타난다.

正財☆正財

정재가 겹치면 너무 치밀하고 알뜰하기 때문에 막힌 사람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결과에 대해서 과민한 집착을 보이기 때문에 두려움과 그 결실을 손상당할까 염려하는 심리도 발생한다.

正財☆偏官

치밀성과 봉사성이 결합되어 매우 인색한 현상이 나타난다. 이러한 점은 대인관계에서 환영받지 못하는데, 알뜰함이 지나치고 견디는 인내심이 포함되어 나타난 결과이다.

正財☆正官

치밀성과 합리성이 결합한다. 알뜰한 성향을 나타내지만, 베플 장소에서는 크게 베풀기도 한다고 해석한다. 다만 낭비는 싫어하기 때문에 객관적으로 지출하지 않아도 된다면 절대로 지출하지 않는다.

正財☆偏印

치밀성과 신비성이 작용되어, 대체로 신비성을 부정하는 쪽으로 현상이 나타난다. 결과는 현실적인 방향으로 정리하지만, 확실하게 믿지 못하므로 부정하는 생각도 갖는다.

正財☆正印

치밀성과 수용성이 작용한다. 이 것을 받아들여 갈무리하는 것이 나타나지만 수용성과 저장성은 서로 충돌을 일으켜 수용성이 위축된다.

偏官★偏官

편관이 겹치면 봉사성이 과중되어 억압이 극심하다. 이것에 대한 거부심리는 나타나지만 그렇다고 자유롭지도 못하므로 스트레스가 크다. 일종의

被害妄想의 현상으로 진전될 수 있으며,대외관계도 잘 적응하지 못할 수 있다.

偏官★正官

봉사성과 합리성이 결합되어 남을 위해 삶을 살아가는 인생일 가능성이 많다. 그릇이 크다고 하지만 너무 지나친 것은 거부하는 것도 필요한데, 합리적이면 쉽사리 거부하기 어려워 심리적으로 부담이 크다.

偏官★偏印

복종성(봉사성)과 신비성이 작용되어, 자신이 믿는 종교에 대해 거의 盲從하는 현상이 생긴다. 매우 보수적인 경향도 나타나는데, 감정적이기 때문에 맹종하는 경우에는 이성적인 판단력이 없어진다. 만약 정관이라도 있다면 합리성이 작용할 수 있지만, 그렇지 않으면 자신이 따르는 신비현상에 노예가 될 수도 있다.

偏官★正印

봉사성과 수용성이 작용한다. 배운 대로 고지식하게 따르는 상당히 보수적인 성향으로 나타난다.

正官☆正官

정관이 겹치면 합리성이 과중해져 너무 공식적인 사고방식의 소유자가 된다. 이로 인해 사무적인 스타일로 보일 수 있는데, 이러한 것에서 벗어나려고 노력하지만 마음대로 되지 않는다. 그래서 과중한 업무로 몸은 지칠 대로 지치는 현상도 발생하므로 적절한 조절이 필요한 경우이다.

正官☆偏印

합리성과 신비성이 작용되어 믿을 것은 믿고, 합리성이 떨어지는 것은 부정하는 현상이 나타난다. 강요를 받으면 객관적인 성향으로 다른 신비한 현상도 공부할 것이며 그에 따른 결론을 내려 개종하는 것도 고려하지만, 합리적인 현상이라고 판단하면 그대로 수용한다.

正官☆正印

합리성과 수용성이 작용한다. 특별히 문제 있는 수용성이 아니라면 따르는 것이 옳다. 정인이 偏官을 만났을 때 무조건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 비해, 정관은 합리적인지 아닌지를 판단하여 수용한다는 점이 다르다.

偏印★偏印

편인이 겹쳐 있으면 부정을 수용하는 성분이 작용되어 의심이 많지만, 한편으로는 그 의심을 거부하는 마음도 생겨 스스로 혼란스러워질 수도 있다. 편인은 신비성에도 작용하는데, 이것이 겹치면 신비한 현상을 부정한다고 이해한다. 그러나 결국 믿지만 늘 신비한 현상을 의심하면서 수용하는 현상으로 본다.

偏印★正印

수용성에 음양이 난무하여 머릿속이 혼란스럽다. 한마디로 妄想이라고 한다. 그래서 인성이 많은 사람은 생각이 여러 가지로 복잡한데, 주변에 財星의 억제가 잇으면 이러한 작용은 감소한다.

正印☆正印

정인이 겹치면 수용성이 중복된다. 누구의 말을 듣는 것이 좋은지 판단하기 어려워 우왕좌왕하는 현상이 생긴다. 여기에 성격 구조에 正財가 있다면 이러한 현상은 제어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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