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B상생방송 인류문명이 뿌리 태호복희씨 1부
STB상생방송 인류문명이 뿌리 태호복희씨 1부
치우천황, 그는 살아있다
환단고기, 배달국의 치우천왕 신화인가?
대한민국의 잃어버린 역사와 한韓문화의 원형 특강 (full) _ 유종안 (홍산문화 사진전 中)
규원사화 [ 揆園史話 ]
조선 숙종 2년(1675년) 3월 상순 북애노인(北崖老人)이 지은 역사책이다. 고조선을 세운
왕검(王儉)부터 고열가(古列加)까지 47대 단군(檀君)의 재위기간과 치적 등을 기록하였다.
광복 직후 국립중앙도서관 직원이 서울의 한 책방에서 구입하여 1946년 5월 25일 귀중본
629번, 고서 2105-1번으로 등록하였다. 책 크기는 가로 16.5㎝, 세로 24.7㎝이다.
1972년 11월 3일 이가원(李家源), 손보기(孫寶基), 임창순(任昌淳) 등 고서심의위원 3명이
심의를 하여 숙종 때 쓰여진 진본임을 확인하였다. 그러나 이병도(李丙燾), 조인성(趙仁成),
송찬식(宋贊植) 등의 실증사학자들은 제작연도가 조작되었다고 주장하였다. 이들의 주장은
북애노인이 살았던 효종~숙종 시대에는 책에 표현된 천주(天主)라는 말이 없었기 때문에
책이 처음 선보인 1920년부터 1930년 사이에 천도교도들이 만들었다는 것이다.
서문에서 과거에 떨어진 선비로서 전국을 방랑하던 그는 어떤 산골에서 발견한 진역유기
震域游記》를 바탕으로 이 책을 지었다고 설명하였다. 고려 말 청평(淸平) 이명(李茗)이 쓴
《진역유기》는 발해의 역사책 《조대기 朝代記》를 참조한 것으로 전하여진다.
본문의 내용은 역대 단군의 재위기간과 치적 외에 중국에 대한 사대주의에 빠진 유학자들을
비판하면서 주체의식이 부족한 민족의 장래를 걱정하고 있다. 또 청나라와 연합하여 옛 땅을
되찾자는 연청북벌론(聯淸北伐論)에 대한 주장 등도 담고 있다.
환단고기[ 桓檀古記 ]
'한단고기'라고도 한다. 한국 상고사에 대한 책으로서 최근에 출판된 책이다. 이 책의 소개서에
의하면, 환단고기는 1911년에 계연수(桂延壽)가 편찬하였다고 한다. 책의 내용은 네 가지 사서,
즉 삼성기(三聖記), 단군세기(檀君世記), 북부여기(北夫餘記), 태백일사(太白一史)를 하나로
묶어 편찬한 것이다. 한국사의 상고 및 고대의 역사, 신앙, 풍습, 정치, 경제, 예술, 철학에 대한
내용이 들어 있다. 책의 내용 구성은 다음과 같이 되어 있다.
〈삼성기> 신라의 승려인 안함로(安含老)와 그리고 행적이 확실치 않은 원동중(元董仲)이 쓴
것을 각각 상권과 하권으로 구분하여 합친 것으로, 환인(桓因)과 환웅(桓雄), 단군(檀君)시대의
이야기를 담고 있다. 이는 우리 민족의 시발인 환국(桓國)시대의 환인으로부터 7세 단인(檀因)
까지 3301년의 역사와 신시(神市)시대의 환웅으로부터 18세 단웅(檀熊)까지 1565년의 역사를
압축한 것이다. 하권에는 신시 역대기가 덧붙여 있다.
〈단군세기〉는 고려시대인 1363년(공민왕 12)에 행촌(杏村)선생 문정공 이암(文靖公 李嵒)이
저술한 책으로, 아사달(阿斯達)에 도읍, 조선’이라는 나라 이름을 사용한 단군님들의 이야기를
싣고 있다. 1세 ‘단군왕검(檀君王儉)'으로부터 47세 ‘단군고열가(檀君古列加)'까지 2096년 동안
각 단군의 재위 기간에 있었던 주요 사건들을 편년체로 요약 정리하였다.
〈북부여기(北夫餘記)〉는 고려말의 학자인 휴애거사(休崖居士) 범장(范樟)이 찬술한 책이다.
‘상권’은 1세 해모수(解慕潄)로부터 4세까지 163년을 담았고, ‘하권’은 5세 ~ 6세의 51년간을
담았는데, 5세는 북부여가 쇠하여지자 졸본(卒本)으로 내려와 다시 즉위하고 동명(東明)이라고
하였다 하니, 이가 곧 고구려 시조로 여겨진다. 이어서 ‘가섭원부여기(迦葉原夫餘紀)'는 시조
해부루로부터 108년간을 담고 있다. 부여로부터 고구려로 변모하여 이어지는 부분이 담겨있다.
〈태백일사(太白一史)〉는 근세조선 연산군과 중종 때의 학자인 이맥(李陌)이 편찬한 책으로,
《환단고기》의 중심을 이루는 부분이다. 우리나라 역사의 원시국가 시대로부터 고려에 이르는
내용을 담고 있다. 여기엔 삼신오제본기(三神五帝本紀)·환국본기(桓國本紀)·신시본기(神市本紀)·
삼한관경본기(三韓管境本紀)·소도경전본훈(蘇塗經典本訓)·고구려국본기·대진국본기(大震國本紀)·
고려국본기가 포함되어 있다. 그 가운데 삼한관경본기에는 마한세가(馬韓世家) 상·하와 번한세가
(番韓世家) 상·하가 담겨있다. 특히, ‘소도경전본훈’은 ‘천부경(天符經)'과 ‘삼일신고(三一神誥)'를
실어, 우리 민족의 정통적 종교와 철학 및 문자를 소개하고 있다.
《환단고기》 말미에, 이유립(李裕岦)의 청을 들어 책의 정서를 한 오형기(吳炯基)가 쓴 발(跋)문
에는, 우리 역사가 매우 유구함을 강조하고, 기자(箕子)를 부정하고 있다. 또한 신성시되는 우리의
역사를 조선의 유생(儒生)과 불가에서는 이를 등한시하고 있으며, 서양의 침략을 받으면서도 우리
것을 알지 못함을 수치스럽게 여기지 않음을 개탄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환인, 환웅, 단군 시대를
세부적으로 다루어 실사화하였고, 그 후 이어지는 우리 민족의 역사는 대외적으로도 크게 팽창한
우수하고 장구한 역사로 인식토록 한다. 이는 외세의 침략기에 나타나는 애국심의 발로로 보아지며,
오늘날 한국사학계에서 정설이라고 주장하고 있는 것과는 매우 거리가 있다.
환단고기가 세상에 출현한 것은 최근의 일인데, 편찬자 계연수는 제자 이유립에게 경신년(1980)에
이 책을 공개하도록 부탁하였다고 한다. 그래서 이 책은 1979년에 영인된 뒤, 일본인 카시마 노보루
라는 사람이 일역을 하고 원문을 게재하면서부터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그런데, 오형기가 발을
쓴 것이 1948년(신시개천 5846년이라고 기원을 밝힘)이다. 그렇다면 <계연수-이유립-오형기>
3인(대)을 거치면서도 공개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독자들은 애국적 저술이라고 생각하면서도, 이 책에 대해 많은 의문점을 가지고 있다.
첫째, 왜 70여년이란 긴 세월동안 공개하지 않았을까? 일제시대 일본의 탄압을 피해 숨겨두었다가,
언젠가 독립되는 날 공개하려는 의도일까? 아니면 다른 의도나 이유는 무엇인가?
둘째, 4가지의 원사료를 사용하였다고 하지만 삼성기와 같이 원시·상고사를 그토록 자세하게 기술한
근거는 무엇이며, 고대사에 나오는 역사 용어가 상고사에도 사용되는 이유는 무엇인가?
셋째, 보다 강한 의문은, 근거가 있는 것처럼 자세하게 서술하여 조작한 위서(僞書)가 아닐까? 등이다.
그러나 일부 민간 사학자들은 이를 깊이 신봉하기도 한다. 이런 논쟁은 역사적 사실(史實 historical
fact)의 진위여부와 함께 앞으로 더 고찰하여야 할 부분이다.
치우천왕(蚩尤天王)은 환인이 다스리던 환국의 뒤를 이어 환웅천왕이 건국했다는
배달국(倍達國)의 제14대 천왕으로서, 한단고기(桓檀古記) 삼성기편에 의하면 B.C.
2707년에 즉위하여 109년간 나라를 통치했던 왕이라고 한다. 다른 이름으로 자오지
(慈烏支)환웅이라고도 한다. 삼성기 하편에 의하면 그는 신처럼 용맹이 뛰어났고
구리로 된 머리와 쇠로 된 이마를 하고 큰 안개를 일으키며 세상을 다스렸다고 전해
진다. 광석을 캐어 철을 주조하는 병기 제작술이 뛰어나 세상 사람들은 치우천왕이라
불렀다고 전한다. 치우란 세속의 말로 우레와 비를 크게 만들어 산과 강을 바꾼다는
뜻이라고 기록되어 있다.
『한단고기』는 치우천왕이 중국의 황제와 73회 싸워 다 이겼으나, 74회 탁록 전쟁 때
탁록에서 전사했다고 전한다. 치우천황은 도깨비 부대를 이끌었고, 황제는 귀신부대를
이끌었다. 치우천왕을 도깨비라고 하는 이유는 여기에 있다. 황제는 싸움에서 이기자
치우천왕의 시신을 다섯 토막 내어 다섯 방위에 각각 묻었다. 무속에서 굿을 할 때 군웅
거리에서 청제, 적제, 황제, 백제, 흑제의 5제를 청하는 것은 5방위에 흩어져 있는 치우
천왕의 신명을 불러 모으는 것이다.
치우천왕은 군웅신으로 무속의 병굿에서 오방신은 바로 치우천왕이고, 치우천왕이 백마
신장인 증여곤에게 명하여 귀신을 잡아들이는데 귀신은 바로 그의 적인 황제의 별신이
된다. 치우의 생김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그가 여덟 개의 팔 다리에 두 개
이상의 머리를 지녔다는 설도 있고 사람의 몸, 소의 발굽에 네 개의 눈과 여섯 개의 손을
지녔다는 설도 있다. 또 그의 귀 밑 털이 칼날과 같고 머리에는 뿔이 돋았다는 설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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