山이야기

[스크랩] 지리산 종주 미리 알고 가자

코알라 아빠 2012. 1. 28. 20:53

1. 지리산 종주란 ?

노고단에서 천왕봉까지 25.5km의 주능선 산행
국립공원 제1호로 지정된 지리산은 그 범위가 3도 5개 군 15개 면에 걸쳐 있으며 4백 84㎢ (1억3천만평)로 광대하게 펼쳐져 있다. 이러한 지리산의 등뼈를 이루고 있는 노고단에서 천왕봉까지 활처럼 굽은 25.5㎞의 주능선은 노고단, 반야봉, 토끼봉, 칠선봉, 촛대봉, 천왕봉 등 1천5백m 이상의 봉우리만도 16개나 이어진다.

이 주능선 산행을 지리산 종주라 한다. 등정, 하산거리까지 합치면 보통 50km - 60km가 넘으며 2박 3일에 20- 25시간 이상 걸어야 한다. 지리산종주는 아마추어 등산인들에게는 "진짜 산꾼"의 경지에 올라서는 관문 같은 코스다.

웬만큼 산에 다닌 산악인이라도 인내를 갖고 산행해야 할 만큼 자신과의 싸움이 필요한 코스다. 그런 만큼 지리산종주는 평소에는 하기 어렵다.여름 휴가철에 가장 인기를 끄는 여름산행 코스다.

지리산 종주의 의미

지리산의 전체적 윤곽을 파악할 수 있다.
지리산은 그 규모가 광대하여 등산코스도 수십 개에 이르러 한번의 산행으로는 지리산의 극히 일부만을 다녀온다. 여러 번의 산행을 하더라도 주능선을 종주하지 않고는 지리산의 윤곽을 파악할 수 없다. 따라서 지리산 종주는 지리산의 전체적인 윤곽을 파악할 수 있는 산행이다.

산행의 진정한 의미를 깨우친다.
전문등산인들은 "산행의 진정한 의미를 깨우치려면 지리산 종주를 하라"는 말을 자주 한다.그만큼 지리산 종주산행이 주는 인상이 다른 산에 비해 강렬할 뿐 아니라 등산의 묘미에 흠뻑 젖을 수 있게 만들어 주기 때문이다. 1천5백m가 넘는 봉우리만도 16개에 20여개 이상의 봉우리를  한번의 산행으로 넘는다. 그러다 보면 등산에 대한 자신감도 가질 수 있다.

지리산 종주코스는 우리나라 산의 종주코스 중 가장 긴 코스이다. 한두 번 산에 다니다 보면 산을 좋아하게 되고 그러다 보면 종주산행을 하게 된다. 종주산행중 가장 길고 자신과 인내의 싸움이 필요한 지리산 종주를 하게 되면 가히 산꾼이라 할 만하다

2. 지리산 종주코스

지리산 종주는 일반적으로 화엄사에서 노고단을 올라 주능선을 타고 천왕봉에서 대원사로 하산하는 코스를 종주코스라 하였다. 성삼재 도로 포장 이후 지금은 성삼재까지 차로 오른 후 성삼재에서 산행에 들어가 노고단을 거쳐 천왕봉에 오른다.

그러나 등정코스를 노고단을 먼저 오르지 않고 역코스로 종주하기도 한다. 천왕봉에서 하산도 대원사코스 만을 고집하지 않고 중산리, 백무동 등 다양하게 하고 있다. 따라서 등정과 하산코스는 개의치 않고, 노고단에서 천왕봉, 또는 천왕봉에서 노고단 까지 주능선을 산행하는 것을 지리산 종주라고 한다. 그러나 아직까지도 산꾼들은 화엄사에서 노고단을 올라 대원사로 하산하는 코스를 고집하기도 한다.

지리산 주능선 25.5km에 등정과 하산 까지 합하면 약 60km

지리산 종주는 노고단에서 천왕봉 까지 주능선만 25.5km에 식사시간을 포함하여 18시간 정도 소요된다. 등정과 하산을 어느 코스로 하느냐에 따라 다르나 등정과 하산을 합하면 약 50-60km에 22-25시간 정도 소요된다.

산장(대피소)간 소요시간

성삼재 -(1시간)- 노고단산장 -(3시간)- 뱀사골산장 -(2시간)- 연하천산장 -(2시간)- 벽소령산장 -(3시간)- 세석산장 -(2시간)- 장터목산장 -(1시간)- 천왕봉

[2박 3일 종주코스 안내]

첫째날-오전 7-8시 성삼재에서 산행시작, 벽소령 산장 1박

코스 : 성삼재-노고단 - 임걸령- 노루목- 삼도봉 - 토끼봉 - 명선봉 - 연하천산장 - 벽소령대피소
☞ 구례버스터미널에서 성삼재까지 버스로 1시간, 오전 6시에 첫차가 출발한다. 2시간 간격.
☞ 노고단 산장에서 아침식사, 삼도봉에서 점심식사, 벽소령 산장에서 1박을 한다.
☞ 노루목에서 반야봉올 올랐다가 내려오려면 연하천산장에서 1박을한다. 연하천산장은 50여명 수용규모라 잠자리도 불편하고 취사장도 없다.
☞ 가급적이면 오후 4시 이전에 숙박할 산장에 도착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운다. 일행중 낙오자가 있어 산행시간이 지체될 수도 있기 때문이다.

둘째날(벽소령산장- 장터목산장 7시간)

코스: 벽소령산장 - 선비샘 -영신봉 - 세석산장 - 촛대봉 -연하봉 - 장터목산장
☞ 오전 7-8시 산행시작
☞ 세석산장에서 점심식사
☞ 장터목산장 2박

셋째날(장터목산장 - 대원사계곡 매표소 7시간 30분)

코스: 장터목산장 - 제석봉 - 천왕봉 - 천왕봉 일출을 보고 하산
☞ 새� 4-5시 산행 시작
☞ 천왕봉 일출(약 1시간 소요)
☞ 천왕봉에서 6-7시 하산코스에 따라 하산
천왕봉 - 중산리(4시간)
천왕봉 - 장터목 - 백무동(5시간)
천왕봉 - 대원사(8시간)
천왕봉 - 칠선계곡(7시간)

3. 한국의 산하 운영자가 한 지리산 종주 코스

한국의 산하 운영자가 한 지리산 종주일정으로, 소요시간은 휴식과 식사 시간을 포함한 것입니다.

3-1 종주코스1 (8월 6-9일 : 2박4일)

영등포 - 구례구역 - 구례버스터미널 - 성삼재 - 노고단(아침식사) - 노루목 - 반야봉(점심식사) - 연하천산장(1박) - 벽소령산장 - 세석산장(점심식사) - 장터목산장(2박) - 천왕봉 일출 - 중봉 - 치밭목산장(아침식사) - 대원사 - 매표소- 버스주차장 -진주 - 서울

첫째날(성삼재- 연하천산장 9시간)

출 발

15:50 명선봉
16:30 연하천산장 도착 1박
♡성삼재 - 연하천산장 9시간♡

둘째날 (연하천 - 장터목 9시간)

07:00 연하천대피소 출발
09:00 벽소령대피소 출발
10:15 선비샘
11:10 칠선봉
13:40 세석산장(대피소), 점심식사
16:00 장터목산장(대피소) 도착 2박

셋째날 (장터목 산장 - 대원사 계곡 매표소 7시간 30분)

04:00 장터목산장(대피소) 출발
05:00 천왕봉
06:20 천왕봉 출발
08:30 치밭목 대피소, 아침식사
13:30 대원사계곡 매표소(버스주차장)
14:00 버스출발
15:10 진주 도착
시외버스로 대전까지(4시간 30분 소요) 간 후 대전에서 고속버스로 23:00 서울도착

3-2 종주코스2 (9월 30- 10.3일 : 2박4일)

영등포 - 구례구역 - 구례 버스터미널 - 성삼재 - 노고단(아침식사) - 노루목 - 토끼봉(점심식사) - 연하천산장 - 벽소령산장(1박) - 세석산장(점심식사) - 장터목산장 - 천왕봉 - 장터목산장(1박) - 천왕봉 일출 - 장터목산장(아침식사) - 백무동 - 남원(점심식사) - 서울

첫째날(성삼재- 벽소령산장 11시간 30분)

9.30

영등포역 출발 23:59

10.1
05:20 구례역에서 시내버스로 버스터미널 도착
06:15 구례버스터미널에서 택시로 성삼재 도착

<성삼재 - 연하천 산장 9시간>
06:55 노고단산장, 아침식사(라면)
08:05 노고단 산장 출발
08:40 돼지평전
09:45 임걸령
10:45 노루목
11:15 삼도봉
11:45 화개재
12:50 토끼봉(점심식사)
13:50 토끼봉 출발
14:30 총각샘
15:15 연하천산장
16:40 형제봉
17:00 전망 좋은 바위
17:50 벽소령산장

둘째날<벽소령산장 - 장터목산장 - 천왕봉 - 장터목산장 10시간 30분>
10. 2
15:30 장터목산장 출발
17:00 천왕봉
18:00 장터목산장

셋째날<장터목산장 - 천왕봉 일출 - 장터목산장 - 백무동 7시간 30분>
10. 3
05:05 장터목산장(대피소) 출발
06:00 천왕봉
06:15 천왕봉 일출
06:30 천왕봉 출발
07:30 장터목산장(아침식사)
08:30 장터목산장 출발
09:25 망바위
10:15 급경사 너덜지대 시작(소지봉)
10:35 참샘(휴식)
11:20 하동바위
12:30 하산(가게에서 휴식)
13:25 백무동에서 버스출발
13:50 인월 정류장 도착
13:55 남원행 버스출발
14:25 남원 도착
14:25- 16:10 점심식사 및 광한루 관광
16:40 남원-서울행고속버스 출발
21:00 서울도착

3. 지리산 종주코스 등산로 상태

지리산 종주를 처음하는 사람이 종주계획을 세울 때 궁금한 것 중의 하나가 등산로가 어떠한가 이다. 등산로 상태에 따라 내가 종주할 수 있는지를 결정하게 된다. 지리산 주능선의 등산로 상태를 안내한다.

20여개의 크고 작은 봉우리를 오르내리며 능선은 비교적 완만해...
지리산 주능선 종주는 20 여개의 크고 작은 봉우리를 오르내린다. 봉우리 이외의 주능선은 비교적 완만하다. 봉우리를 오르내리기도 하고 봉우리 허리를 돌기도 한다. 계속 오르는 길은 1시간 정도를 오르는 곳이 2-3개정도, 나머지는 20-40분 정도 오르면 그 다음은 다시 내려간다. 봉우리를 오르내리기도 하지만 군데 군데 완만한 능선이 이어진다.

돌이 많은 등산로
지리산은 육산(흑산)이지만 주능선의 3분의2 정도는 돌이다. 오르내리는 등산로는 거의 대부분이 돌이다. 등산로의 흙이 비에 씻겨 내려간 듯 하다. 산허리를 도는 코스에는 너덜지대도 간간이 있다.

능선에서의 탁트인 시원한 조망과 숲이 교차된다.
능선 종주의 매력은 좌우가 탁트인 시원한 조망이다. 산허리를 돌거나 숲에 쌓여 조망이 없는 곳과 탁트인 시원한 조망이 교차된다.

식수는 2-4시간 간격으로 풍부하다.
지리산을 2박 3일의 종주를 가능하게 하는 큰 이� 중의 하나가 식수가 풍부하다는 거다. 3일간의 식량에다 3일간 마실 물을 준비한다면 그 무게는 상당하다. 등산지도를 보고 식수가 있는 거리를 감안하여 식수를 계속 채워 사용한다. 필요 이상으로 물을 많이 준비할 필요가 없다. 주능선에는 식수가 풍부하나 하산코스에는 샘이 있는 거리가 멀므로 이를 감안하여 준비한다.

오래 걸을 수 있는 체력이 필요
지리산 주능선은 다소 험한 코스도 군데군데 있지만 비교적 험한 편은 아니다. 종주를 위하여는 하루 7-10시간 정도, 3일간 20-25시간을 걸을 수 있는 체력과 지구력, 인내가 필요하다.

구간별 등산로 상태

성삼재 - 노고단
코재 까지는 도로를 따라 오르다가 코재에서 부터 등산로로 들어 선다. 많은 관광객들이 성삼재에서 노고단까지 올라갔다가 내려가기도 한다. 비교적 완만하다.

노고단 - 화개재
비교적 완만하게 오르내리며 간다. 능선에서의 탁 트인 시원한 조망이 일품이다. 특히 삼도봉에서의 조망이 좋다. 삼도봉에서는 뒤로 노고단, 앞으로는 멀리 천왕봉까지 능선, 남으로는 불무장등이 시원하게 보인다. 삼도봉에서 화개재로 내려서기 바로 직전 나무계단을 15분 정도 길게 내려간다.

화개재 - 토끼봉
화개재에서 토끼봉은 1시간을 계속 고도를 높여 가며 오른다. 주능선 중 가장 길게 오르는 오르막으로 비교적 힘이 드는 코스이다.

연하천 - 벽소령
연하천에서 벽소령 까지 2시간 정도 소요된다. 벽소령 바로 직전 30여분간은 능선 코스 중 가장 심한 너덜지대인 것 같다. 돌과 작은 바위 조각만 앙상한 너덜지대를 징검다리를 건너 듯 돌을 밟고 간다.

벽소령 - 세석산장
선비샘까지 1시간은 비교적 완만하다. 선비샘에서 세석까지 2-3시간은 능선코스중 지루하고 힘든 코스이다. 덕평봉까지 40여분을 돌과 바위 길을 오르락내리락 하며 고도를 높여가며 오르는데 조망이 없는 숲속이다. 덕평봉에 올라서면 조망이 시원하나 칠선봉, 영신봉을 지나 세석에 이르기까지 등산로가 만만치 않다.

세석산장 - 장터목산장
종주코스중 경관이 가장 좋다. 시원한 세석평전, 촛대봉, 연하선경을 이루는 연하봉을 지나 세석에 이르기까지 오르내리며 지루한지 모르고 간다.

장터목 - 천왕봉
나무가 없는 제석봉 고사목 지대를 지나 천왕봉 까지 암봉들이 주위와 어우러진 경관이 좋다. 통천문을 지나 천왕봉 정상 바로 아래는 사다리를 타고 급경사를 오른다.

<하산코스>

천왕봉 - 대원사
천왕봉에서 대원사 까지 7시간 정도가 소요된다. 치받목산장 까지는 오르락 내리락하며 간다. 중봉을 지나 써래봉에 이르면 전면에서 보는 천왕봉과 중봉의 전경이 볼 만하다. 써래봉에서 치밭목까지 1시간, 치받목에서 계속 내려가다가 능선을 돌아 내려간다. 너덜지대가 많고 지루하다. 최근에는 이 코스로 하산하는 등산객이 적어 한산하다. 진주행 버스가 40여분 간격으로 있으며 1시간 소요. 진주로 가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천왕봉 - 중산리
가장 많이 이용하는 하산 코스이다. 천왕봉에서 법계사를 거쳐 중산리로 하산하거나 장터목산장으로 되돌아와 중산리로 하산한다.

장터목 - 백무동
천왕봉에서 장터목산장으로 되돌아와 하산한다. 4시간 소요. 하동바위 부근 1시간이 급경사에 심한
너덜지대로 발목을 삐거나, 넘어져 다치거나 하는 안전사고 다발지역이다. 다리에 이상이 있거나 지쳐 있을 때는 이 코스로 하산하지 않는 것이 좋다. 지도상에는 3시간으로 되어 있으나 4시간 정도를 잡아 되도록 천천히 하산하여 안전사고에 유의한다.

30분 간격으로 버스가 있다. 인월, 남원, 전주로 가서 대중교통을 이용한다. 남원에서 고속버스는 서울행만 있다. 30분간격.

4. 지리산 종주 방법

지리산 종주는 등정과 하산코스를 어느 코스로 잡느냐에 따라 차이가 있지만 20-25시간을 걸어야 하므로 최소 1박2일에서 2박4일, 또는 3박4일을 잡아야 한다. 또한 혼자서는 무리이고 2명 이상이 그룹으로 종주하거나 안내산악회의 종주산행에 참여하여 할 수 있다.

[종주시기]
지리산 종주는 6월부터 8월 까지 여름에 많이 한다. 여름 휴가철에 시간을 낼 수 있는데다 해가 길고, 주능선이 산아래 보다 10도 이상 온도가 낮아 여름에도 더위가 그리 심하지 않기 때문이다. 해발 100 미터 높아질 때마다. 온도가 0.6 도 정도 낮아진다. 주능선은 해발 1,500 미터 정도로 산아래 보다 10도 정도 온도가 낮다. 또한 2박 3일의 일정을 휴가나 방학에 가능하기 때문에 여름이 지리산 종주의 제철이다.

가을에 시간을 낼 수 있다면 10월초순이 가장 좋다. 주능선의 단풍도 즐길 수 있고, 산행이 여름보다 한결 수월하다. 3월에서 5월 중순, 11월 중순에서 12월 중순까지는 산불방지를 위하여 주능선 산행이 통제된다.

[종주일정]
2박 4일 종주코스(1일 7-9시간 산행)
가장 일반적인 종주 방법이다. 3일간 하루 7-9시간 정도를 걷는다. 시간의 여유가 있으며, 지리산의 조망을 즐기며 지리산의 윤곽을 파악해 가며 종주할 수 있다. 보통 성삼재에서 산행을 시작하며 노고단 - 천왕봉 주능선을 타고 중산리, 백무동 또는 대원사로 하산한다. 벽소령산장이나 연하천산장에서 1박을하며, 장터목산장에서 2박을 하고 마지막 날 장터목산장에서 천왕봉까지 1시간으로 천왕봉 일출을 보고 하산한다.

1박3일 종주코스
안내산악회서 하는 일반적 종주코스로 저녁에 출발하여 1무박, 1박2일에 종주한다. 지리산의 조망을 즐기며 할 여유는 적다. 어둠 속에 통과하는 구간도 많다.  그러나  베낭의 무게를 줄일 수 있고, 2일만에 종주할 수 있다는 잇점이 있다. 하루 10-12시간 산행을 한다. 벽소령대피소나 세석산장에서 1박을 한다. 하산은 중산리로 하며 보통 새벽 4시부터 산행을 시작한다.

[종주요령]

올바른 보행법과 체력의 안배.
지리산 종주는 20-27 시간 이상을 걷는 산행이다.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체력의 한계 때문에 발목 인대의 통증, 다리 및 무릎의 부상과 탈진 등 안전사고가 자주 발생하고 있다. 산에서 걷는 방법과 체력의 안배에 유의하여야 한다. 생각보다 수월하다고 산행속도를 빨리하다가는 무리가 따른다.
산행하기

적당한 휴식과 간식으로 체력을 유지한다.
지치기 전에 쉬고 지치기 전에 먹는다. 산행에 있어서는 대개 1시간 걷고 쉬지만 사람마다 산행능력이 다르므로 일행중 산행능력이 제일 떨어지는 사람을 기준으로 지치기 전에 쉰다. 휴식을 할 때나 산행중 체력이 떨어지기 전에 간식이나 행동식으로 체력을 보강한다.

당분 섭취
실제 등산시 소모되는 에너지는 탄수화물이다. 격렬한 운동시 가장 쉽게 에너지를 낼 수 있는 식품이 탄수화물이기 때문이다. 운동이 격렬할수록 탄수화물 소비가 심해지는데 이때 혈당치가 떨어지는 현상이 나타난다.

탄수화물이 몸에서 소비될 때는 당분형태로 소비되기 때문이다. 혈당치가 떨어지면 무력감이 나타나며 근육경련을 촉발하여 쥐가 나기도 한다. 간식의 일부를 당분이 있는 식품으로 준비하거나 사탕을 준비한다. 당분의 섭취는 피로를 빠르게 회복시키고, 근육경련이나 쥐가 나는 것을 완화시키기도 한다.

염분 섭취
여름 종주산행은 땀을 많이 흘리고 물을 많이 마시게 되어 염분결핍으로 인한 열사병에 걸리기 쉽다. 열사병은 바람 한점없는 고온다습한 지역을 걸을 때 자주 발생한다. 두통, 구토, 현기증이 있고 온몸이 무기력해지며 식은 땀을 자주 흘린다. 식사 때 반찬이나 찌개를 짜개하여 염분을 보충한다. 다시마 말린 것이나 소금을 휴대하여 필요시 염분을 보충한다.

숙박할 산장이나 하산은 4시 이전에 도착하는 것으로 계획을 세운다.
숙박할 산장에는 4 - 5시 사이에 도착하여 저녁식사와 휴식, 다음날 일정을 챙기다 보면 2시간 이상 소요된다. 충분한 휴식을 위하여 일직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 산장에 따라 다르지만 대피소의 방 배정을 6-8시 사이에 하게 되는데 이 시간이 지나면 예약한 것도 취소된다.  또한 일행중 낙오자가 있어 시간이 지체되어도 산장도착 시간이나 하산 시간에 쫓기지 않게 된다.

주위 경관과 조망을 즐기며 산행한다.
지리산 종주는 체력 테스트가 아니다. 지리산의 조망과 경관을 즐기며 지리산의 윤곽을 파악할 수 있는 산행이다. 경관이나 조망을 즐기며 산행을 하게 되면 피로도 덜하다. 피로는 심리적인 요인에 영향을 받는다.  다음 목적지까지 갈 시간이나 걷는데만 열중하다 보면 쉬 피로해진다. 마음의 여유를 갖고 즐기며 산행을 한다.

5. 나도 지리산을 종주할 수 있을까 ?

지리산 종주는 누구나 할 수 있을까 ? 종주에 나선다고 해서 누구나 다 완주할 수는 없다. 종주에 나섰다가 무리가 간다면 중도에 하산하는 코스는 많다. 지리산 종주는 하루에 8-9시간을 3일을 걸어야 하므로 체력과 인내를 요구한다.

그러나 지리산 종주를 하는 사람이 따로 있는 것도 아니다. 산에 좀 다닌 사람이면 힘은 좀 들어도 2박4일 일정으로 잡으면 종주를 할 수 있다. 종주 때 초등학생이 아버지와 함께 종주하기도하고, 가족끼리 또는 부부가 종주하는 사람도 있고 50대도 있었다.

2박 4일 일정 종주

하루 8시간 정도 산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이면 종주할 수 있다. 몇 개월 전부터 8시간 내외의 산행지를 1개월에 한두 번 산행을 하여 체력을 길러두면 완주에 도움이 된다.

1박3일 일정 종주

저녁에 출발하여 다음날 새벽부터 산행을 시작하여 산에서 1박을 하는 1박3일 종주는 주로 안내산악회에서 하는 종주코스이다. 10시간 이상 산행을 할 수  있는 능력이 있어야 종주할 수 있다. 산을 어느 정도 다닌 사람만이 가능하다.

6. 교통안내(열차, 버스, 현지교통)

2박 4일 종주를 위한 열차이용
2박 4일(대피소에서 2박)로 종주를 하고자할 때는 연하천대피소나 벽소령대피소에서  1박을하기 위하여는 오전 4-10시 이내에 구례맙た� 도착하여야 한다. 열차내에서 무박

3박4일 종주를 종주일정
출발지에 따라 교통편이 오전 일찍 종주시작이 어려울 때는 노고단이나 화엄사입구에서 1박을하는 3박4일 일정으로 종주를 한다.

1. 열차
   구례구역(061-782-7788)
    구례구 주요역별 요금(무궁화호)
    -용산-구례구 :  평일 21,800원,  주말 28,400원
    -천안-구례구 :  평일 16,200원,  주말 16,900원
    -서대전-구례구 :  평일 12,000원,  주말 13,000원
    -전주-구례구 :  평일 5,500원,  주말 6,300원

시외버스

구례 시외버스 안내(구례군)
서울, 광주, 순천, 여수, 남원, 전주, 하동, 부산에서 구례행 버스 이용
대구에서는 남원으로 가서 갈아탄다.

3. 구례구역-성삼재 가는 교통
구례 군내버스 시간안내(구례군)

ㅇ구례구역-구례버스터미널(15분)
    열차 도착시간에 맞추어 시내버스가 대기하고 있다가 출발
   구례구역 앞에서 시내버스 이용, 구례버스종합터미널로 가서 성삼재 가는 버스로
   갈아탄다.

ㅇ구례버스터미널-성삼재- 40분 소요

구례 군내버스 시간안내(구례군)

*동절기는 운행하지 않음

ㅇ구레구역 또는 구례에서 성삼재  까지 택시 이용시
   (구례구역-성삼재 30,000원
   (구례버스터미널-성삼재 25,000원)

문의전화
ㅇ구례구역 : 061-782-7788)
ㅇ구례버스터미널 : 061-782-3941
ㅇ택시호출 061-782-3546,9990,1001,6569,8811

종주 하산지점 교통

1. 중산리, 대원사 하산시(진주로 가서 시외나 고속버스이용)

2. 백무동 하산시
   동서울행이 1일 7회 운영되며, 그외 지역은 함양이나, 인월로 가서 버스이용
   인월에서 남원행이 수시로 있다.    7:20, 08:40, 13:20, 18:00
  ㅇ백무동-남원-서울
     -백무동-인월 30분
     -인월-남원 30분 소요
     -남원-서울 4시간

<고속도로 직통 : 3시간 >   ('2008년 현재)

백무동-동서울

18 : 25

19 : 00

24 : 00

(주)함양지리산고속 : 055-963-3745~6,  인월:063-636-2000

함양 시내, 시외버스 안내(함양군)

남원시 시내, 시외, 고속버스안내(남원시

7. 지리산 종주에 필요한 준비는 ?

산장 예약
국립공원대피소(산장)는 사전예약을 하여야 한다. 산장 이용인원이 산장수용시설에 비하여 턱없이 부족하다. 일부 대피소는 예약을 하지 않은 사람도 수용은 하지만 예약한 사람보다 차별을 받게 되며 앉아서 밤을 세우거나 산장 밖에서 자기도 한다.  예약은 15일 전부터 할 수 있으니 예약개시 시간에 예약을 하여야 한다.
성수기는 대부분 예약개시  몇분 이내에 마감된다. 예약은 국립공원관리공단 홈페이지에서 한다.

주능선 산장별 수용인원
노고단대피소(270명), 뱀사골대피소(100명), 연하천대피소(50명), 벽소령(153명), 세석대피소(240명), 장터목(140명)

예약방법 ->
지리산 산장(대피소)  이용안내 ( 클릭하세여)

교통편 예약
수도권에서는 열차가 편리하다. 대개 밤 열차를 타고 가게 되는데 입석일 경우 잠을 못자고 다음날 산행을 하려면 피로가 더 심하며 힘이 든다. 사전에 교통편을 예약한다.
교통편-> 교통안내(열차, 버스, 현지교통)

취사도구
3일간 식사를 할 취사도구를 준비한다. 코펠, 버너, 칼, 수저, 가스 .
버너는 가벼운 가스버너가 좋고 가스는 고산용가스로 준비한다. 부탄가스는 고산에서 제대로 사용할수 없는 경우가 생기기도 한다. 큰 산장에서는 가스를 팔지만 작은 산장에는 가스가 없다.
겨울에는 휘발유버너가 좋다. 가스버너는 화력이 약하여 고생을 한다. 부탄가스버너는 안되는 경우가 많다.

식 량
3일간 먹을 식량을 준비한다. 아침 저녁은 밥을, 점심은 라면을 끓여 먹는게 좋다. 3일간 식단표를 짜서 꼭 필요한 양만 준비하는 것이 베낭의 무게를 줄일 � 있는 방법이다. 산장에서 라면은 팔지만 그 이외에 식사를 할 만한 것은 별로 없다. 쌀은 성인 기준 1끼에 종이컵으로 깍아서 1컵이면 된다.

간식
3일간 먹을 간식을 준비한다. 과일 등 무거운 것은 가급적 피하고 당분이 있는 것과 고열량 간식으로 기호에 맞는 것을 준비한다.

식수
식수는 가게에서 파는 작은 물병 2개정도면 된다. 주능선에는 샘이 많으므로 계속 식수를 채워 사용한다. 다만 하산코스에는 샘이 적다.

소금
소금은 여름 종주 산행에 필수이다. 굵은 소금을 필림통 같은데 담아간다. 식사시 찌개에 소금을 조금 넣어 염분을 보충하거나 열사병이 걸렸을 때 소금을 물에 타 먹는다.

배낭
배낭은 등에 착 달라붙고 허리끈이 있는 배낭이 좋다. 배낭의 허리끈을 졸라 메면 배낭의 무게를 어깨와 허리에 분산할 수 있다. 배낭의 내용물은 큰 비닐봉지에 넣어 배낭에 넣는다. 비가 와서 배낭이 젖더라도 내용물이 젖지 않는다.

등산화
운동화는 피하고 반드시 등산화를 착용한다. 새로 등산화를 준비한다면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등산화가 좋다. 등산로에 돌이 많아 충격을 흡수할 수 있는 등산화가 발바닥이 덜 아프다.

등산지도
등산지도는 반드시 준비한다. 지리산 등산안내전도가 3,000원이다. 식수위치, 산장위치, 만약의 경우 중도에 하산할 때 하산코스등 지도는 필수이다.

우의
지리산은 다우 지역이다. 여름에 종주할 때는 언제 비가 올지 모르니 우의와 배낭커버를 준비한다.

바지
여름종주라도 반바지 보다는 무릎 아래까지 내려가는 7부 바지나 긴 바지가 좋다. 종주를 하다보면 미끄러져 무릎이나 다리에 상처를 입은 사람들을 종종 만난다. 다리에 상처가 나면 부딪친 부분에 파스 같은 것을 바를 수가 없다.

셔츠
지리산 종주는 주능선이 1,300 미터 이상이고, 천왕봉은 1,915미터이다. 해발 100 미터 마다 0.6도가 내려간다. 따라서 주능선은 산 아래보다 6-10도 정도 온도가 낮다. 여름이라도 천왕봉 일출을 보려면 추위를 느낀다. 팔이 긴 티셔츠를 여별로 갖고 간다. 특히 여름에는 땀이 많이 나므로 저녁에 갈아입거나 비가 올 때 체온 조절을 위한 여벌 옷을 준비한다.

모자
모자는 직사광선을 피하고 머리가 나무에 스치거나 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부딪쳤을 때 충격을 완하 할 수 있다.

물파스
20시간 이상을 걸어야 하므로 다리나 무릎에 이상이 생길 수도 있다. 물파스를 준비하여 무릎이나 다리가 아플때 바른다. 저녁에 산장에서 잘 때 바르고 자면 다음날 산행에 도움이 될 수 있다.

후랫쉬
천왕봉 일출을 보거나, 일행중 낙오자가 있어 어둠 속에 하산하는 경우도 있으니 손전등을 준비한다.

휴대폰
안전사고나 조난시 구조요청을 위하여 또는 예약한 산장과 연락 등이 필요할 때를 위하여 휴대폰을 소지한다. 휴대폰을 켜놓고 산행을 하면서 휴대폰을 받다보면 주위가 산만해져 안전사고를 일으킬 수도 있으니 휴대폰은 꺼놓고 연락이 필요시만 사용한다.

10. 종주코스 식수 위치

지리산 주능선의 식수는 2-4시간 거리 이내에 있으므로 배낭무게를 줄이기 위하여 식수를 많이 준비할 필요가 없다. 다음 식수가 있는 지점의 시간을 계산해서 식수를 채운다.

노고단 산장
식수가 풍부하다. 지리산 산장 중 유일하게 취사장에도 취사용 물이 있다.

임걸령
노고단산장에서 2시간 정도거리, 물이 비교적 풍부하다. 지리산 샘중 물 맛이 가장 좋다고 한다.

뱀사골산장
지도상으로 보면 능선에 있는 듯하나 능선에서 200m를 계단으로 내려갔다가 올라와야 한다. 종주로 피로한데 200m를 내려갔다 올라온다는게 쉽지 않다. 가급적이면 뱀사골산장에서 식수를 보충할 계획을 세우지 않는게 좋다.

총각샘
임걸령에서 약 4시간 거리, 총각샘을 찾기가 쉽지 않다. 총각샘-연하천 30분 거리. 언덕 넘어 20여미터 내려가야 있다. 커다란 바위아래 물이 가늘게 흘러내린다. 물병에 바로 담을 수 없고 컵이나 다른 그릇에 물을 받아서 물병에 담아야 한다. 갈수기에는 식수가 없다.

연하천산장
총각샘에서 약 30분 거리, 취사장이 없다. 물이 풍부하다. 세수나 땀을 씻을 수 있다.

벽소령산장
연하천 산장에서 약 2시간 거리, 취사장에는 물이 없다. 능선에 위치한 벽소령산장에서 50m 내려가야 있고 여기서 50m를 더 내려가면 또 하나의 식수가 있다. 물이 적게 나온다. 취사시 쌀을 씻거나 할 때 기다려야 한다.

선비샘
벽소령 산장에서 1시간 거리에 있다. 이전에는 야영장 이었으나 지금은 야영이 금지되어 있다. 벽소령에서 1시간 정도 가다 보면 넓다란 야영장 같은 장소가 선비샘이 있는 곳이다.

세석산장
선비샘에서 2-3시간 거리, 취사장에는 물이 없다. 산장 20여m 아래 있다. 물이 비교적 풍부하다.

장터목산장
세석산장에서 2시간 거리, 취사장에는 물이 없다. 능선에 있는 장터목산장 30여m 아래에 있다 물은 비교적 풍부하다.

치받목산장(대원사 하산시)
장터목산장에서 3시간거리, 산장 뒤 50여미터 지점에 식수가 있다.

천왕샘(천왕봉-법계사- 중산리 하산시)
천왕봉에서 법계사- 중산리로 하산하는 코스인 천왕봉에서 조금 내려가면 있다.

참샘(백무동 하산시)
장터목산장에서 약 2시간 거리, 하동바위 부근에 있다. 참샘-하동바위는 20여분 거리, 장터목산장에서 하산시, 2시간 정도 내려가다 능선에서 급경사인 너덜지대를 20여분 내려가면 참샘이다

11. 지리산 종주를 위한 유의사항

지리산 종주를 처음하는 초보자를 위한 안전 종주 유의사항입니다.

ㅇ 장마철이나 집중호우가 예보될 때는 종주를 취소한다.

지리산은 구름대가 험준한 산악지형에 막혀 국지성 호우가 자주 발생하며 1년 강수량이 1천3백㎜가 넘는 대표적인 다우(多雨)지역이다. 장마나 집중호우가 예보된 때는 종주계획을 취소한다. 이때에는 입산과 하산도 통제된다

ㅇ능선에서의 낙뢰를 조심한다.

산행중 비가오며 천둥이 칠 때에는 낙뢰에 유의한다. 낙뢰는 언제나 2번씩 치며 지형적으로 높은 곳에서 반복된다. 그러므로 가장 높은 곳을 피하는 것이 관건. 대피방법은 금속을 멀리하고, 부근에서 가장 작은 나무 밑에 있거나 될 수 있는 대로 몸을 많이 숙이고 웅크리고 있어야 한다.

ㅇ계곡의 물이 불었을 때의 하산

여름산에서 갑작스런 소나기나 폭우가 내려 계곡물이 불었더라도 비가 그친 후 적어도 2∼3시간이면 다 흘러내려간다. 그러므로 폭우가 시작되면 계곡 상단부 길을 택하고 상류에 비가 그쳤다고 판단되면 길게 잡아 반나절 정도는 기다렸다가 건너간다. 폭우가 계속되면 계곡 산행을 포기한다. 비가 온뒤에는 칠선계곡코스로는 하산하지 않는게 좋다.

ㅇ조난 및 안전사고 다발지역과 원인

백무동계곡의 하동바위, 참샘, 중산리계곡의 칼바위, 유암폭포, 법천폭포, 토끼봉~ 연하천 구간에서 조난 및 안전사고가 많이 발생한다.

백무동과 장터목산장 사이 하동바위 부근 하동바위코스는 경사가 급한데다 시간에 쫓겨 무리한 산행을 하다보면 부상당하거나 탈진하기 일쑤다.

사고원인은 발목 인대의 통증, 계곡 범람으로 인한 고립, 다리 및 무릎의 부상과 탈진, 등산장비 준비 미비, 등산로 이탈과 절벽 추락, 호흡 곤란과 머리 및 얼굴 부상 등이다.

조난 및 안전사고는 대부분 무리한 산행으로 인한 체력의 한계 때문에 발생하고 있다. 산행에 대한 기초지식을 충분히 숙지하고 체력 안배와 함께 비상식량과 등산장비 등을 철저히 챙겨야 한다.

조난자는 운동량이 부족한 30대 이후가 많다. 평지와 산속의 기온차가 커 자칫하면 사망으로까지 이어질 수 있어 특히 노년층의 주의가 요망된다.

아래 종주 계획은 성삼재-노고단-천왕봉-백무동 코스 계획으로 계획에서 보다 다소 차질이 있었다. 성삼재-벽소령산장 구간에서 1시간이 더 소요되었으며, 이튿날 장터목산장에서 천왕봉까지 갔다 오느라 3시간이 더 소요되었다. 남원에서 2시에 고속버스를 탈 계획이었으나 좌석이 없어 4시 40분 버스를 탔다.

지리산 종주 계획서(성삼재-노고단-천왕봉-백무동 코스)

1. 종주일정표

▣ 9월 30일(토)
    11:59 : 진주행 출발(영등포역)

▣ 10월 1일(일)   산행시간:총10시간
    05:05 구례 버스터미널행 시내버스 탑승
    05:20 구례 버스터미널 도착
    05:20-05:50 휴식
    06:00 성삼재행 버스 출발
    07:00 성삼재 도착, 산행시작
    08:00 노고단 산장도착
    08:00-08:40 아침식사(라면)
    08:40 노고단 산장 출발
    12:30 토끼봉
    12:30-13:00 점심식사(김밥)
    15:00 연하천 산장

07:00-08:00 아침식사
    08:00 벽소령산장 출발
    11:00 세석산장
    11:00-12:00 점심식사(라면)
    12:00 세석산장 출발

08:30-09:00 아침식사
    11:30 백무동 도착
    11:30-12:00 간식 및 하산주
    12:00 백무동출발(남원 1시간 간격, 1시간 소요)
    13:00 남원도착
    13:00-14:00 점심식사(식당)
    14:00 남원출발(고속버스)
    18:00 서울도착

▣ 하산(2)  (일행 중에 지친 사람이 있거나 이상이 생겼을 때 중산리로 하산)
   <중산리 하산시, 진주-대전(시외버스)  대전-(서울고속버스)>
    07:30 장터목 출발
    08:30 법계사
    08:30-09:00 아침식사(저녁에 준비한 김밥 말이)
    10:30 중산리 도착
    10:30-11:30 간식 및 하산주
    11:30 중산리 출발(진주 30분 간격, 1시간 30분소요)
    13:00 진주시외버스터미널 도착
    13:00-14:00 점심식사(식당)
    14:00 진주출발
    18:00 대전도착
    21:00 서울도착

2. 식사(취사)

1. 식사(총7끼)
    ①취사 : 3끼 ② 라면: 2끼 ③ 김밥 : 2끼: (매식) +(아침용)

10월 1일
     아침 : 라면(취사),  점심 : 김밥,  저녁 : 밥(취사)

10월 2일
     아침 : 밥(취사),  점심 : 라면(취사),  저녁 : 밥(취사)

10월 3일
     아침 : 김밥(저녁에 준비), 점심: 식당(매식),  저녁:식당(고속도로 휴게소 또는
     서울)

3. 1인당 준비물

①쌀:(종이컵 깍아서 4컵) ②라면:2개 ③간식(쵸코렛, 건포도, 육포, 치즈, 약과, 레몬C) ④물1통 ⑤우의 ⑥손전등 ⑦세면도구 ⑧여벌옷 ⑨비상약(물파스, 진통제, 피로회복제) ⑩장갑 ⑪베낭카바  ⑫밑반찬 약간
※ 한 사람이 코펠, 가스버너 준비

4. 공동준비물(3인기준)

①김밥3인분(7,500원) ②건조식품(사골우거지6개:10,800원) ③장조림햄3통(4,200원) ④구운김(2,000원) ⑤포장김치5개(6,000원) ⑦밑반찬(5,000원) ⑧커피믹스1통(1,300원) ⑨감치미(1,500원/6개) ⑩개스2통(3,000원) ⑪수저 ⑫수세미 ⑬비닐봉지 ⑭기타(3,700원)      (계:45,000원/3인=1인당 15,000원)

5. 비용(교통, 숙박비 등)

①서울→구례(17,400원) ②구례역→버스터미널(700원) ③버스터미널→성삼재(2,950원) ④백무동→인월(1,300) ⑤인월→남원(2,000원) ⑥남원→서울(17,700원) ⑦입장료(2,000원)  ⑧산장이용료(2일분숙박+담요6장:10,000+6,000원=16,000원) ⑨식사2끼(10,000원)  ⑩기타(5,000원)   (계 : 75,000원)

▣
1인당 소요경비 : 약 100,000원

출처 : 꿈 이 있는 임영숙의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