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역이야기

황극책수 팔궁관련

코알라 아빠 2019. 7. 16. 18:00

1. 신궁에 있어서 윤궁은: 성장 과정의 환경을 지배하게 된다.

2.          ,,    안궁은: 스스로 노력하는 것, 사회적으로 자신에게 베풀어지는 

                         조력(인복, 관운 등)을 의미함.


※ 년주에 甲 천간이 있고 申子辰 지지를 가진 자가 월주가 丙寅이거나, 

   년주에 庚     ,,      寅午戌         ,,               壬申이면 크게 길하고 귀한 삶을 산다. 

   그 이유는, 우선 년간에서 월간을 보면, 천록이라 하여 길신인 식신에 해당하고, 납음 면에서 

   보아도 월주에서 년주를 극하는 관살로써 ‘천록귀살’이라 하여 매우 좋다.


- 火가 신궁(身宮)에 과하게 중첩되면: 총명하나 성미가 급해 成敗가 빠르고, 형제들과 불화가 

                                     잦고 구설과 쟁송에 휘말린다.

- 土가     ,,          ,,           : 성격이 지나치게 무뚝뚝하고, 행동이 둔하고 게으르다.

- 水가     ,,         ,,          : 음란하고 쉽게 주색에 빠진다. 음흉한 계략을 세우고, 분열과                                       생이별의 아픔을 겪는다.  

- 木이 비화하여       ,,           : 교묘하고 세밀한 성격이다. 무리 짓기를 좋아하며, 권세와 

                                    뒷배를 얻는다.

- 金이 비화하여       ,,           : 강한 성격이다. 남을 미워하고, 형살을 당하기도 한다.



※ 신궁(身宮)과 타궁(他宮)과의 관계 해석


- 신궁이 타궁으로부터 생(生)을 받으면: 그 궁의 당사자로부터 물질적·정신적으로 도움을 받게 

  되는데, 이렇게 기운의 생함을 얻게 되면 좋은 운이 트이게끔 만든다.

- 신궁이 타궁으로부터 극(剋)을 받으면: 기운이 극을 당해 상대방으로부터 침해를 당함을 의미하니

  상대가 나를 적극적으로 괴롭히거나 나의 환경을 불행하게 만들기도 한다.

- 신궁이 타궁을 생(生)하면: 내 기운이 설기되어 손실을 입게 된다. 즉 자기 스스로 불가항력적인    재해를 초래하여 큰 손실을 입거나 그 상대방으로 인해 힘들어지고 아픔을 겪기도 한다.

- 신궁이 타궁을 생(生)하면: 상대를 적극적으로 괴롭히거나 위해를 가해 그의 환경을 불행케 한다.

- 신궁과 타궁이 비화하면: 상대방과 나의 기운이 동화하여 의기투합하게 되니 서로의 관계가 돈독    하고 정신적 교류가 왕성하다. 정신적 유대감이 강하여 상호 신뢰와 친밀감, 의존성이 강하다.


※ 오조(五條)와 팔궁(八宮)에서 서로 동일하게 나타날 때는 문제가 안 되지만, 다르게 나타날 때는     두 가지를 다 교차적으로 헤아려서 해석해야 하고 吉·凶 가운데 어느 쪽에 더 가까운 조합인지를 

   염두에 두고 순차적으로 헤아려 해석하여야 한다. 가령, 어느 한 쪽은 내가 생을 받는 반면 다른     한 쪽은 다른 현상이 나타날 때 영향력이 큰 것부터 나열하여 보면, 1. 비화되는 것→ 2. 내가      극하는 것→ 3. 내가 생하는 것→ 4. 나를 극하는 것 순으로 점차 영향력이 작아진다.


※ 팔궁: 윤궁(부모궁), 신궁(본인궁), 안궁(형제궁), 비궁(배우자궁), 유궁(자식궁), 양궁, 귀궁, 기궁


° 신궁이 

- 윤궁의 생을 받으면; 부모로부터 물질적·정신적인 도움을 받는다. 음덕, 유산, 자손 번성

- 안궁의 생을 받으면; 형제 덕, 인복, 관록이 있어 직위에 길함이 있고 귀한 삶을 산다.

- 비궁의 생을 받으면; 배우자가 덕이 있고, 문과 급제, 승진, 자격증 취득에 길하다.

- 유궁의 생을 받으면; 효자를 얻게 되고, 혼사 등 경사에 길함이 있고 자손의 덕이 있다.

- 양궁의 생을 받으면; 직장 운, 신체상 길함이 있고, 무록과 복록이 있게 된다.

- 귀궁의 생을 받으면; 건강하여 질병을 앓아도 쉽게 치유되고, 기쁨과 즐거움이 많고 영화롭다.

- 기궁의 생을 받으면; 좋은 가정을 이룬다. 부유하고 가택의 번성과 문서상 기쁨을 누린다.


° 신궁이

- 윤궁으로부터 극을 당하면; 부모의 학대, 생이별, 부모가 나의 앞길에 장애가 되는 등 흉사 발생

- 안궁          ,,         ; 형제로부터 해코지 당하거나 질병·재해 등의 흉사 발생

- 비궁          ,,         ; 배우자의 폭력, 부정 등으로 인한 고통을 당한다.

- 유궁          ,,         ; 패륜아, 불효자로 인한 고통, 구설수, 재액의 흉사가 잇따른다.

- 양궁          ,,         ; 좋은 직업을 갖기 어렵고, 손재·파재, 육체적 고통 등의 흉사 발생

- 귀궁          ,,         ; 남들과 자주 다투고, 이로 인한 질병 및 재앙 등의 고통이 따른다.

- 기궁          ,,         ; 가정환경이 불안정하여 재산형성이 어렵고, 투옥 등의 관재수 많다.


° 신궁이

- 윤궁을 생하면; 부모와의 유대감이 좋아 효자이겠지만, 자신의 인생행로에 막힘과 정체됨이 있다.

- 안궁을 생하면; 형제간에 우애가 남다르겠지만 사회적으로 성공하기엔 지체됨이 크다.

- 비궁을 생하면; 부부금슬은 좋을지라도 몸이 허약하거나 내가 배우자 역할을 대신할 가능성 크다.

- 유궁을 생하면; 자식에게 헌신적인 부모이나 자식이 멀리 떨어져 살거나 내 뜻에 따르지 않는다.

- 양궁을 생하면; 직장에 충실하고 사회생활은 잘해도 가정과 가족에게는 소홀할 수 있다.

- 귀궁을 생하면; 신체적 장애나 고질병을 갖고 있거나 몸을 상하는 재액을 당할 수도 있다.

- 기궁을 생하면; 가정에 충실하여 재산을 모으거나 안정되고 행복한 삶을 누릴지라도 건강을 잃고

                 명을 단축시킬 수도 있다.


° 신궁이

- 윤궁을 극하면; 부모를 능멸하고 패역질을 하거나 부모의 뜻을 거역하는 자이다. 보모와 생이별을

                 하거나 독립 이후 부모의 가정에 불안정을 야기하는 흉사를 띤다.

- 안궁을 극하면; 나로 인하여 형제간에 불화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상호 손해를 초래한다.

- 비궁을 극하면; 고집을 피운다거나 폭력을 행사하여 가정이 파탄이 나는 등 배우자의 삶에 해악                   을 끼친다.

- 유궁을 극하면; 자식을 돌보지 않고 방치한다거나 심한 간섭과 학대도 모자라 자식을 삶의 도구                   로 삼음으로써 자식의 인생을 망가뜨린다.

- 양궁을 극하면; 직업 변동이 많거나 무위도식하기도 하고, 게으름을 피워 생활고를 초래한다.

- 귀궁을 극하면; 요성을 이기게 되니 병에 걸리고, 재해가 닥쳐도 금방 쉽게 회복하고 극복해낸다. 

- 기궁을 극하면; 가정이 위태롭고 이사가 잦고 불안정하다. 협궁과 비화되면 해당 당사자와 유대감                   과 의존성이 높아 길하고, 상대가 귀궁이라도 흉하지 않게 된다.



° 팔궁에서의 공망은 어느 궁에서 나타나든지 간에 이미 정체성이 뚜렷하지 못하니 결코 상서로운  일로 여기지 않는다. 당해 궁이 나타내는 육친이나 사실관계로 인해 힘든 삶을 살게 되기 때문이다.


※ 신궁(본인궁)에 공망이 들면; 주체성이 없는 운명에 비견된다. 어떤 삶을 살든지 간에 자신을 

표출하기 어렵고, 주체성을 상실한 무의미한 존재로서의 삶을 살아가거나 무능하고 실속이 없이

공허한 삶을 사는 경우가 많다. 또한 평생 고질병으로 고생하기도 하고, 거짓되고 망령된 삶을 영위하기도 한다. 

  그러나 女命인 경우엔 차원이 조금 다르다. 命主인 여성은 전통적으로 남편에 대한 내조와 자식에 대한 헌신을 통해 훗날 귀부인이 되는 삶을 살기도 하며, 자신의 행복보다는 가정이나 남편 및 자식의 성공을 우선시함으로써 자신의 삶은 허무하게 나타나는 현상이 공망이기 때문이다. 그렇더라도 이러한 경우는 드물고, 대개의 경우는 부모의 사랑을 못 받고 살아가거나 결혼 생활에서는 비참하게 시작하여 자신의 정체성을 잃고 살아가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 지지에서 발생되는 공망은 태월로 보면 부모의 흠결이 공망이 놓이는 자리에 생긴다. 년주로 

보면 나의 흠결이 공망이 놓이는 자리에 생기게 된다. 태월이나 년주가 양(陽)이면 공망도 양(陽)일 때 작용이 강하고, 음(陰)이면 약하게 작용한다.


예) 태월로 볼 때 공망이 년주에 있게 되면 명주의 부모에게는 이 명주가 흠결로 작용하고, 공망이 월주에 있게 되면 명주의 형제가 흠결로 작용한다는 뜻이다.


※ 지지 공망은 지록에 영향을 주어 무력화시키기도 하고, 역마에도 영향을 주어 기능을 약화시키거나 무력화 시키는 원인으로 기능하기도 한다. 형제궁, 배우자궁, 자식궁도 모두 위와 같은 작용에 적용된다.


※ 신궁을 생월지에 인종하여 포태법으로 왕쇠를 헤아린다. 그 결과 신궁이 왕상하면 수명에 유리하고, 휴 수 사의 경우엔 수명에 불리하다. 년주는 별도고, 신궁만 견주어 보았을 때 절지에 놓이면 휴 수 사에 해당하니 수명에 불리하다.


※ 안궁의 오행과 월주의 납음 오행이 상극되면 일어날 수 있는 현상

   1. 일찍이 형제의 죽음을 본다거나 형제의 질병으로 인해 명주도 고통을 당하게 된다.

   2. 형제로 인하여 재물의 손실을 입거나 형제간의 시비로 인하여 화를 입게 된다.

   3. 형제간에 서로 연락이 두절된 채로 사는 경우가 생긴다.

    특히, 안궁에 공망이 들면 이와 같은 현상이 더욱 뚜렷하게 나타나는데, 형제 때문에 말 못할      고민이 있거나 경제적으로 어려움을 겪는다든가 주변사람들로부터 지탄을 받는 등 사회적으로      힘겨운 삶을 살게 될 수도 있다.


※ 안궁과 비궁이 상극하는 경우엔 배우자로 인해 형제간에 불화가 생기게 되는데, 결혼하기 전에는 문제가 없다가 결혼하면서부터 형제간에 불화를 겪게 되는 현상을 말한다. 또는 형제 때문에 배우자와 불화가 생기기도 한다.


※ 월주와 안궁이 상극하고 있는데 안궁이 다시 신궁을 극하면 형제와의 관계가 최악의 상태로

발전하여 차라리 형제가 없는 게 오히려 나을 지경이 된다.


※ 배우자궁인 비궁으로 과거급제와 부귀영화를 판정하기도 한다.

※ 사주에서의 일주와 팔궁의 비궁이 서로 상극 관계이면,

   1. 배우자가 없는 경우처럼 집안에 근심이 있다

   2. 부부금슬이 좋지 못하거나 아이가 없는 경우가 생긴다.

   3. 첩실, 내연남 등으로 인해 가정 생활이 불안하게 된다.

   4. 배우자의 질병이나 장애 등으로 명주의 삶이 불행하게 된다.


※ 황극수에서는 오조보다는 팔궁을 더 중요하게 여긴다. 그렇다하더라도 오조와 팔궁과의 동일성이 더욱 중요하다.


※ 배우자의 집안을 헤아릴 때는 운세의 흐름을 나타내는 본궁이나 유주, 그리고 대·소운의 작용에서 비궁을 생슥하는 움직임이 나타날 때 배우자의 집안과 관련된 상황이 발생한다.

비궁이 동일성을 갖고 안정되어 있고, 안궁 또한 동일성을 구현하여 비궁을 상생하거나 비화하면 

귀한 집안의 자손이 된다. 이는 오조에서도 동일성을 가져야 된다는 의미이다.


※ 배우자궁에 신궁을 극하는 관살을 이루고 있으면 배우자를 잃거나 배우자가 명주인 나에게 도움이 안 되며, 시험에 합격을 못하거나 부귀영화를 누리기 어렵게 된다.


<관살과 팔궁과의 관계 해석> 

(여기서 관살이라 함은 사주의 각 기둥에 있는 납음 오행과 팔궁에 있는 오행을 견줄 때 서로 상극하게 되면 관살이 되고, 협궁 또한 상극을 이루면 관살이 된다.)


° 윤궁에 관살이 있는데도 부모가 오래 살면 그 자식이 일찍 죽고, 윤궁에 관살이 없는데도 부모가     일찍 죽으면 자식이 통증을 수반한 병에 걸려 죽는다.

° 신궁에 관살이 있는데도 영귀를 얻게 되면 부모가 해로우며, 관살이 없는데도 영귀를 얻게 되지     못하면 그 자손에게 복이 옮겨가 좋게 발전한다.

° 안궁에 관살이 있는데 형제의 수가 많다는 것은 반드시 나를 상하게 한다. 관살이 없는데 형제가     없거나 적으면 명주가 오래 사는 복을 누린다. 

° 비궁에 관살이 있는데 아내를 잃지 않는 경우엔 자식의 섬김을 받지 못하게 되고, 관살이 없는데

   아내를 잃게 되면 과거 급제하는 경사를 누리기 어렵다. 

° 유궁에 관살이 있는데 자식이 많이 있게 되면 아내의 질병과 과거 급제에 이롭지 않게 되고, 

   관살이 없는데도 출산의 어려움으로 해악을 입으면 명주의 수명엔 이로움이 따른다.


° 팔궁에서 양·귀·기궁은 사주의 오행과는 견줄 수 없고, 오로지 신궁이나 협궁하고만 견줘야 한다.

  신궁에서 이 세 궁을 극하거나 비화하거나 신궁을 상생하면 길하게 작용하고, 반대로 양·귀·기

  3궁이 신궁을 극하거나 설기시키면 흉 작용이 발생한다.


° 팔궁에서 비궁은 문곡성에 해당하고, 양궁은 관록궁에 해당하니 비궁과 양궁이 서로 비화되거나 상생하면서 신궁과도 비화하게 되면 반드시 부귀하게 된다고 볼 수 있다. 


° 양궁에 관살이 있는데도 과거 급제하거나 부를 누리게 되면, 자손대에는 반드시 현귀함을 얻을 수 없게 되고, 관살이 없는데도 부유하지 못하거나 관직을 얻지 못하면 반드시 귀하고 뛰어난 자손을 얻게 된다.

° 팔궁에서 양궁, 귀궁, 기궁은 三位라 하여 반드시 신궁과만 견주는데, 신궁이 삼위를 극할 때는

그리 나쁘지 않게 판단하지만 그렇다고 좋다는 뜻은 아니다. 결국 나에게도 손실이 있을 수 있다.

삼위와 신궁을 빼고는 어느 궁이든지 간에 관살이 격궁(隔宮)는 성립되지 않는다. 즉 건너뛰어서 

극하는 것을 관살이라고 할 수 없음을 의미한다.


° 귀궁에 관살이 있는데도 질병을 앓지 않는다면 환갑이 넘으면서 거동이 어려운 지경에 처한다.

관살이 없는데도 만성질환으로 고생을 한다면 장수한다. 이점에 유의하여 면밀히 간명하여야 한다.


° 기궁은 가택의 길흉을 판별하는 궁이다. 남명의 경우 기궁이 신궁을 생하면 현명한 아내를 얻고 궁핍하지 않게 되는데, 관살이 없는데도 처덕을 보지 못한다면 반드시 손재수가 따른다. 여명에서는

기궁이 신궁을 생하면 사업체를 경영하거나 경제활동으로 가산을 크게 늘린다. 관살이 없음에도

명주 본인의 큰 성취가 없으면 반드시 남편이 단명하거나 질병에 걸려 명주에게 부담을 가져다준다.


° 팔궁에서 五宮(윤·신·안·비·유)은 자체적으로 기운을 중시하므로 五條와 五宮의 생극비화로써 그

동질성을 확인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고, 양·귀·기 삼위는 신궁과의 생극비화를 견주어 득실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오궁이나 삼위 모두 협궁과 견주어서 친한가, 소원한가를 찾아야 한다. 


° 팔궁의 숫자를 오행으로 변환한 다음 월지에 견주어 왕쇠를 파악해 길흉을 판정하는 조화의 혜안을 얻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팔궁에서 남명은 신궁에 홀수가, 여명은 짝수가 오고 배우자궁인 비궁은 신궁과 반대의 짝홀수가

와야 정상적인 부부궁이라 할 수 있다. 신궁과 배우자궁을 오조와 견주었을 때 비화·상생되어야

자식이 많고, 덕도 있으며, 자식의 운도 길하다. 반대로 되면 그 결과 역시 이와 반대가 된다.

그런데 이와 같지 않고 반대가 될 경우에는 반드시 오조의 時上의 납음 오행과 팔궁의 유궁에 있는 숫자가 바로 옆의 협궁들로부터 반드시 상생과 비화되어야 자식이 많고 복덕이 있게 된다. 


° 일반적으로 과거에 급제하려면 신궁이 비궁(문과·배우자궁)이나 양궁(무과·관록궁)으로부터 생을 받거나 비화되어야 한다. 또한 신궁을 비궁이나 양궁에서 생하거나 비화하더라도 이 문·무궁의 양옆의 협궁에 관살이 있어 극하거나 설하게 되면 헤살을 당하게 된다. 흉하게 작용한다.


° 자식이 부모에게 효도하는지의 여부를 살필 때는 자식궁인 시주(時柱)의 납음오행이 기궁인 년주(年柱)의 납음오행이나 신궁의 하도오행을 극하는지를 살피고 팔궁에서의 자식궁인 유궁의 하도오행이 신궁의 하도오행이나 년주의 하도오행을 하나라도 극하게 되면 불효자를 두게 된다. 물론 니와 반대가 되면(생을 하면) 효자를 두거나 아들 덕을 보는 命이 된다.


° 배우자의 흉함을 보려면; 년주의 납음오행이 일주의 납음오행을 극하면서 신궁의 하도오행이 비궁의 하도오행을 극하게 되면 배우자가 죽거나 장기간 질병을 앓게 된다. 만약 그렇지 않게 되면 부부간의 금슬에 문제가 생겨 수시로 다투거나 재산을 탕진하여 가족이 흩어지는 고통을 당하기도 하고, 자식이 형편없는 처지에 놓여 마음을 아프게 한다.


° 형제간의 우애를 보려면; 월주의 납음오행이 년주의 납음오행을 극함과 동시에 안궁의 하도오행이 신궁의 하도오행을 극하게 되면 반드시 형제가 화목치 못하다. 어떤 경우에는 본인에게 형제가 손해를 입히기도 한다. 만약 반대가 되면 내가 형제들에게 손해를 입히게 된다.


° 성정이 지나치게 음탕하게 되는 것은; 양궁의 하도오행이 신궁의 하도오행을 생하거나 비화할 때 나타나는 현상인데, 이 또한 양궁의 협궁이 양궁을 극하거나 설하면서 다시 양궁이 신궁을 생하거나 비화하면서 생기는 현상이다. 하도오행이 水 이거나 火일 때 더욱 확실해진다. 그러니 그렇지 않게 되면 어떤 경우엔 뜻밖에 재물을 얻거나 시험을 보지 않고도 벼슬을 하게 되는 행운도 얻게 된다.


° 먹고 사는 문제를 살필 때는; 태월에서 년주를 비화하고 윤궁에서 신궁을 비화하면서 동시에 양궁의 하도오행을 생하게 되면 식록이 안정되어 먹고 사는 문제는 걱정이 없게 된다.


° 풍요롭게 살기 위해서는; 양궁의 하도오행이 년주의 납음오행과 신궁의 하도오행을 동시에 생해야 한다. 양궁이 년조와 신궁을 동시에 극하면 가난하게 사는 운명이다. 하지만 신궁의 挾星과 양궁의 挾星이 동시에 길하게 작용(비화·상생)하면 가난은 면하게 된다.


° 직업 종교인으로 살아가는 운명은; 

1. 비궁과 양궁이 공망이 될 때

2. 비궁과 양궁의 협공에 길성이 없고 관살이 강한 경우

3. 팔궁 전체의 하도오행이 상생하거나 비화할 경우


° 년조와 신궁이 비화되고 있는데 귀궁의 하도수가 비화하는 기신궁을 극하는 경우 고질병을 앓거나 형벌을 받기도 하고, 비참하게 생을 마감하게 된다. 


° 부부간의 길흉사를 볼 때는; 일주끼리 견주고, 팔궁의 비궁끼리 견주어 생극·비화하는 형태를 보고 길흉을 찾는다. 상대가 일조와 비궁을 동시에 극하게 되면 배우자가 탈선 등 문란한 생활을 하거나 괴이한 행동을 한다. 또한 배우자를 해하려고 흉사를 꾸미기도 한다. 특히 배우자의 일조와 비궁의 협궁이 강하게 받쳐주면서 본인궁인 신궁을 극하면 반드시 흉사가 생긴다.

 

° 년조의 지지에 辰이나 巳가 있거나 년조의 간지가 甲申, 乙酉, 臨辰, 壬戌, 癸巳, 癸亥이면서 양궁의 하도오행이 水가 되면 술을 지나치게 좋아하여 체면을 모르고 살게 되는 운명이다.


° 운명상 분명 질병이 있어야 함에도 그렇지 않는 경우엔 반드시 몸에 흉터가 생기에 된다. 또한 

곤궁해야 함에도 부자로 사는 경우엔 반드시 풍을 맞거나 화상, 낙상 등으로 불구가 되겠고, 영화로워야 되는데 그렇지 않는 경우엔 반드시 전염병에 걸리거나 재액이 따르게 되며 가까운 사람과 

사별 또는 생이별수가 생기고, 감옥살이를 할 운명에 처한다.


° 19세 전까지는 부모궁의 운으로 명주를 살피게 되는데, 태월과 윤궁이 비화 또는 상생되고 협궁에서 도와야 부모덕을 보게 되고 이 중에서 한 가지라도 상극하거나 설기하게 되어 관살이 되면 그때까지는 부모덕을 볼 수 없는 명조로 판정한다.


° 신궁에 관살이 있고 협궁이 흉작용을 하면 나를 돕는 방위에 거하면 도움이 된다. 안·비·유궁도 

마찬가지로 도움이 되는 방위에 거하거나 혼인을 하고, 자식이나 형제도 그 방위에서 거주하거나 

활동케 하면 액운을 면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양궁이 불길하면 양궁을 극하는 挾星에 해당하는 

해에는 과거를 보지 말고, 귀궁이 불길하면 귀궁에 해당하는 해에는 혼인을 하거나 집이나 건물을 짓지 말고, 기궁이 불길하면 그 생하는 협성의 방위에 있는 집을 택해야 한다.


※ 감(坎)괘는 항상 팔궁 중 윤궁에 배속되어 있는데 하도오행의 水에 해당하는 1, 6

°

°


'주역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김탄허 스님 저 '주역선해' 서문  (0) 2021.01.02
황극책수 팔궁 등  (0) 2019.07.16
귀인살  (0) 2019.07.16
팔관  (0) 2019.07.16
<天乙貴人>과 목욕살(沐浴煞)  (0) 2019.07.16